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혹시 성조수증 인가 해서요

산본 2011.01.19 19:5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6-01-19
지금 아이가 60 개월 정도 되었고 6살이구요

태어날 때는 3.4kgs 정상 몸무게 였지만 그 이후로 계속 몸무게가

또래에 비해 몸무게가 너무 많이 나갔던것 같아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산본 함소아한의원 김상복입니다.


요즘에 아이들이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사춘기가 조금 빨라진다고 조사결과가 있으면서 성조숙증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성조숙증의 정의는 사춘기의 징후들이 2년 이상 빨리 시작되는 것을 의미하고, 성 성숙을 유발시키는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임상적으로는 만 8세 이전의 여자아이가 가슴몽울이 잡히는 경우 성조숙증을 의심할 수 있고. 이를 확인하시기 위해서 병원에 내원하시면 성장판 검사, 호르몬 검사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아이의 성장 상태를 보면 키는 66.7% 정도이고. 체중이 97%가 넘어가는 상태로 체중이 나이와 키에 비해서 많습니다. 어머니가 걱정하시는 것이 같이 체중이 30kg가 된다고 해서 2차 성징이 시작되지는 않습니다. 여자 아이의 만 10세 평균 체중이 30kg 정도로 이 때문에 생기 잘 못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체중이 표준체중보다 많이 나가는 아이들이 검사 상 별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많아진 비만세포 때문에 사춘기가 일찍 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아이의 신체 기능을 바로잡아서 체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기 때문에 체중을 빼는 것은 보다는 음식 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체중이 빠르게 늘지 않게 관리함과 동시에 한약을 통해서 몸의 순환과 장기의 활성을 높여 몸에 균형을 잡아주고 성장속도가 정상화되도록 도와주는 치료를 해야 됩니다.





우리 아이는 아직은 나이가 어려서 성조숙증을 걱정할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몸을 만들어 조금 더 건강하고 잘 자랄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주어야 됩니다. 날씨가 춥지만 가까운 시간에 내원해서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고 옆으로의 방향을 잡아주세요.


다시 날씨가 추워졌네요.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