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어떻게 해야 할지 판단이 잘 서질 않습니다...

2011.01.22 01:4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01-01
효원이 효민이 엄마입니다...<br>꾸준히 함소아에서 치료도 받고 과립제 한약도 먹이고 있었지만<br>아이들 비염과 감기로 인해 눈꼽도 심하게 끼고(안과의사말씀) 코도 붓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효원이가 화요일에 진료를 받으시고 이비인후과에 내원을 하셨었네요.
콧물과 눈곱이 심해서 걱정이 되셨었나봐요.
토요일 내원하셔서 효민이 보실때 아무말씀을 안해주셔서 효원이가 지금 양약을 먹고 있는지도 몰랐었네요.



어머님이 걱정하시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효원이 같은 경우는 27개월부터 49개월인 지금까지 감기가 잦고, 감기로 인하여 비염, 축농증이 동반되고 있던 아이입니다.


키는 또래보다 약간 작기는 하지만, 체중은 평균이고 평소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시면서 항생제를 많이 복용하고 있어서 어머님이 걱정되셔서 내원을 하셨었어요.


내원당시 콧물도 약간있엇고, 콧물, 가래, 코막힘 증상이 동반되면서 콧물이 약간씩 줄다가 최근에 기침, 콧물이 다시 늘어났던것 같습니다. 내원당시는 콧물이 있었지만, 코가 많이 부어있는 상태는 아니었답니다. 그래서 항생제 사용을 줄이면서 비염증상에 도움이 되는 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효원이가 평소 병원에 많이 다녔는지, 코를 보는것을 많이 싫어하는 편인데, 만성비염의 경우에는 단기간안에 아이들의 코상태가 크게 변동이 생기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효원이를 달래가면서 진찰을 했었습니다. 어머님이 보시기에 이비인후과에서 코가 많이 붓고, 눈꼽도 계속되고 특히, 비염이 오래되었을것 같다는 말씀을 들으셔서 지금 치료가 잘 되고 있는것인지 의문을 갖게 되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항생제 사용이 아이들의 증상개선에 도움이 될수는 있지만, 우리 효원이와 효민이의 경우 면역력을 튼튼하게 잘 자라도록 해주는것이 우선입니다. 항생제를 쓰게 되면 우선 아이들이 편하고, 보시는 어머님 마음도 편하기는 하지만, 어머님께서 지금 까지 병원에서 치료하셨다가 저희 한의원에 오시기 전상황을 다시한번 생각해주세요.


증상은 좋아지지만, 다시 찬바람이 불거나, 외출 한번에도 다시 콧물이 나오고, 눈곱도 다시 생기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는것은 아이들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감기증상으로 인하여 결국은 만성 비염상태를 지속시키게 되는 상황의 반복일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제시해드린방법은, 눈에 보이지도 않는것 같고, 달라지는것이 확실히 보이지 않으니 어머님 마음이 불안하신것 같지만, 실제로 이렇게 항생제 사용이 잦았던 아이들도 항생제 사용량을 줄이면서 면역력을 보강시키면 스스로 감기를 이겨내는 아이로 키우실수 있답니다.


제가보기에는 다른아이들에 비하여 눈곱이 심하다고 생각되지 않아서 어머님께 자세한 설명을 드리지 못한 부분이 있었던것 같네요. 눈곱은 콧물이 많아서 누관이 막히게 되면 눈물이 흘러내리지 못하면서 생기게 됩니다. 안과에서 말씀하신것도, 누관자체의 염증이 아니라, 감기로 인한것이니 감기치료를 하면 좋아질거라는 의미였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머님이 아이 치료를 하시는데 있어서 양약사용, 병원 내원시 들으셨던 말씀을 제게 전달을 해주시면, 어머님 임의대로 치료를 하시는것보다 치료에 더 큰 도움이 될것 같네요. 우선 효원이 콧물, 기침이 조금 편안해 졌으니, 다시 내원하셔서 앞으로 양약과 한약 복용에 대해서 좀더 이야기 나누시길 바랍니다.


양약을 복용하시면서 한약을 꼭 중단 하실 이유는 없으십니다. 양약을 복용하게 되실때는 제게 알려주시면, 한약을 어떻게 복용하실지에 대해서 아이 증상을 보면서 같이 상의하시면 되니, 어머님 혼자 걱정하지 마시고, 항상 제게 의논해주세요.



효원이와 효민이가 하루빨리 건강해지기를 바랍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