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농가진이 점점 심해져서요..ㅠㅠ

전주 2011.01.22 16:2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4-04-05
2010년 1월에 농가진이 생겨서 금방 낫더라구요.<br>근데 한달도 못 되 또 걸리더니만 지금까지 나은듯하다 계속 번지기만 해서 피부과로 대학병원으로 계속 다니고 있지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아이의 피부에 문제가 있으시나보네요. 간지러워서 긁고 상처 내는 아이들을 보는 부모님은 얼마나 안타까우실까요.



아토피는 피부질환이기는 하지만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하여 외부 자극에 대하여 몸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상태입니다. 피부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몸의 문제이므로 피부과 연고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는 아토피의 근본치료는 어렵습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아이의 몸이 원래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진찰을 통하여 아이들 체질, 증상에 맞는 처방으로 몸이 건강해지면서 아토피를 스스로 극복하도록 하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오래 걸리지만, 어렸을 때 빨리 치료해주시는 것이 이후에 성인형 아토피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간혹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 후 좋아졌다고 하는 경우들을 보면 경미한 아토피 증상으로 간혹 체력이 좋고 건강한 아이들의 경우 몸이 좋아지면서 저절로 낫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문 편이며,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생활환경, 음식들이 주변에 많은 요즘과 같은 시대에는 아토피는 낫기 힘든 질환이 되어버렸습니다.

아토피 치료를 위해서는 아이의 몸을 건강할 수 있도록 개선시켜주셔야 하며, 과자, 인스턴트, 가공식품과 같은 식품 첨가물이 많은 음식은 피해 주셔야하며, 새집 증후군과 같이 가구를 바꾸거나, 도배, 마루 공사 등을 통하여 아토피가 심해지는 아이들이 있으므로 이러한 환경에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나 어린이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에 농가진이 잘 동반될 수 있습니다.

농가진은 벌레에 물렸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아이가 환부를 긁어 생긴 상처에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침투해 생기는 피부병입니다. 3~13세 어린이에게 흔한 이 피부병은 5~10㎜의 맑거나 노란색의 물집이 생기며빨갛게 번집니다. 특히 물집 주위가 몹시 가려워 조금만 긁어도 터지면서 진물이 나다가 딱지가 생깁니다. 그런데 이 농가진은 전염성이 매우 강해 단하루 만에 쌀알만한 반점에 메추리 알 크기로 변해 몸 전체로 퍼지곤 합니다.



따라서 농가진이 번지지 않게 하려면 자녀의 손과 손톱을 깨끗이 하고 피부를 긁지 못하게 손에 붕대를 감아두거나 옷 수건 침구를 소독하는 등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증상이 지속될 경우 가까운 한의원이나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