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2011.01.26 09:1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1-09-10
안녕하세요^^ 아이가 또래에 비해서 넘작아서 요번에 성장판검사를 병원에서 했습니다 뼈나이가 1년이 앞서가고 가슴을 만져보시고 사춘기가 시작되었다고 하더라구요 현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관악 함소아 고우석원장입니다.
아이가 이제 만 9세 5개월이 되어가는데 또래에 비해 키가 작은 편에 속하는 군요(100명중에 작은 순서로 앞에서 13번째에 해당합니다).
이런 아이들중에는 간혹 체질성 성장지연에 해당하는, 즉 사춘기가 또래보다 2~3년 늦게 시작되고 여아의 경우 초경이 늦어지면서 늦게까지 성장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어 구별이 필요합니다만, 아이의 경우 현재 뼈나이가 1년정도 앞서가고 가슴도 나오기 시작했다면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엄밀히 말해 진성 성조숙증이라 함은 여아의 경우 만 8세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고 음모가 자라는 등 2차성징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의 경우엔 성조숙증이라고 하기 보다는 정상적인 범위 내에서 사춘기가 일찍 오는 조기사춘기증세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어머님께서 궁금해하시는, 한방치료로 성호르몬 분비를 늦출 수있는가의 여부는 정확히 말씀드리가 곤란한 면이 있습니다.
일부 한의원에서 특정약재나 처방이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사춘기나 초경을 늦출수 있다고 하고 간혹 효과를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 과학적 검증이 되지 않아 정설이라고 말씀드릴 수 없답니다.
한방적으로 아이의 성장을 돕는 방법은 순리에 맞게, 아이의 건강상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해주고(예를들면 식욕부진의 경우 비위기능을 개선하고 영양의 소화흡수를 돕는 방법, 비만의 경우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할 수 있기때문에 한약으로 적절한 관리, 비염이나 아토피증세로 숙면을 못 취하는 경우 치료하여 개선하는 것 등을 말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인체의 기혈과 근골을 직접 보강하면서 오장육부의 균형있는 성장발달을 돕는 방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해서 초경을 늦추는 개념보다는 아이가 현재 급성장을 하는 시기에 건강한 상태에서 더욱더 잘 클수 있도록 돕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다 아시는 것처럼 일상생활에서 고른 영양섭취와 함께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 정서적인 안정 등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예약현황을 보니 내일 예약이 되어 있는것으로 보이니 내원하시게 되면 더 자세한 진찰을 해보고 상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