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태열..

인천 송도 2011.01.31 12:0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7-27
우연히 산부인과에서 받은 잡지책에서 태열에 관한 기사를 봤는데요~
정보주신 분이 함소아과 선생님이시던데 아기 태열에 감초달인물을 얼굴에 발라주고 모두 스며들때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인천송도 함소아 하유군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태열이 있어서 어머님 많이 속상하시겠어요.



태열은 말 그대로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열로서 태중에 있을 때 엄마에게서 받은 열이나 출생후 받는 여러가지 자극에 의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옛 어른들이 흙 밟으면 없어진다고 하셨는데. 이것은 성장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있는 말입니다. 그러나 최근 아토피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이가 많고, 더욱 태열이 심한 아이는 아토피의 발병가능성 많아 관리가 필요합니다.
속의 열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한데, 아직 아이가 어리므로 약을 쓰지는 않고, 열을 조장하는 조건을 최소화함으로 아이가 성장하면서 열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빨리 가지게 도와주면서 기다리는 시기입니다


우선 아이가 너무 덥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아이의 컨디션이 좋도록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햇빛등의 자극을 받거나 감기로 인해 열이 생기거나 한다면 태열은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열이 있는 아기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목욕법 으로는 감초 목욕과 녹차 목욕이 있습니다. 감초 목욕은 감초를 30분정도 끓인 물을 물에 희석해서 그 물로 씻겨주시고 마지막에 맑은 물로 헹구는 방법이고요. 녹차 목욕은 잎 녹차 우린 물과 물을 섞어서 씻기시고 맑은 물로 헹구는 것입니다. 감초 목욕과 녹차 목욕모두 이론적으로는 태열에 이로우나 아기들 중에는 이런 방법을 사용 했을 때에 태열이 악화되는 아기도 있습니다. 우선 손발부터 시도해보시고 피부가 붉어진다거나 건조해지는 중상이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태열이 있는 아기는 비누 종류나 세정제 종류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을 하고 와서 몸에 먼지가 많이 묻었다거나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냥 맑은 물로만 씻겨주시고, 안 씻은 날 더 가려워하거나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매일 씻길 필요는 없습니다. 또 목욕물은 되도록 일반적인 목욕물 온도 보다는 낮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를 씻기기 전에 어머니 팔꿈치를 담가 보시고 약간 미지근하다 싶은 온도가 되면 됩니다. 또 평상시에 보습을 자주, 꼼꼼히 해주시고 목욕을 한 다음에는 5분 이내에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보습제는 되도록 아토피 전용을 사용하시고, 피부가 약간 건조하다 싶으면 하루에도 여러 번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바를 때마다 씻기실 필요는 없습니다.



연고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줄여줄수는 있지만, 속의 열을 치료하는 건 아니므로, 연고보다는 보습제나 로션등을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의 답변이 도움이 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우리아이가 하루 빨리 이쁜 피부를 되찾기를 기원해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