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오줌을 싸서.....
2011.02.06 10:1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10-30
아이가 만 39개월이 지나고 40개월에 접어들어었습니다.<br>건강하고 잘 뛰어놀고 밥도 잘 먹습니다.<br>그런데 밤에 잘때 아직도 기저귀를 차고 잡니다.<br>오줌을 2-3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야탑 함소아 이세혁원장입니다.
전화로 상담을 드렸지만 다시한번 정리해서 글로 써볼께요.
우리아이는 키(62%) 체중(67%)로 성장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누나가 야간 소변을 일찍 가렸기에 당연히 동생도 비슷한 시기에 소변을 가리게 되겠구나 라고 생각하셨겠지요. 말씀 드린데로 만 5세가 되어도 100명중 5명정도는 밤에 소변을 못가리고 있구요.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비율이 높습니다.
깨워서 소변을 보는 훈련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계속 하셔도 되지만 조금 느긋하게 하시면 좋겠구요. 왜냐하면 3세이전 소변훈련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해서 소변가리기를 더욱 늦춘다고 하니까 아이의 심리적인 부분도 고려가 되어야 합니다.
제가 권해 드리고 싶은 방법은
낮동안 물을 많이 먹고 소변 참는 연습을 해보는 것/ 현재 하고 계신 자기전 물안먹기와 소변보고 자기/ 밤중에 기저귀 갈아주기 의 생활관리와 아이의 몸속열과 신장기능을 평가해서 조절해주는 한약치료를 하면서 만4세경으로 소변가리기 시기를 늦춰보는 것입니다.
함소아 한약은 3돌전 아이들은 때로 거부하는 아이들이 있지만 그 이상의 아이들은 대부분 잘 먹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내원해서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