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비만처방해야 하는지요?
강남
2011.02.07 11:2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1-12-22
안녕하세요. 11세여자아이 엄마입니다. 아이의 몸무게가 너무 많이 나가는데, 실제로 복부에 살이 많아요. 식이습관으로 고쳐야 하는데, 쉽지가 않으네요. 아이는 인스턴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입춘이 지나면서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수분 보충 챙기시면서 건강하게 겨울 보내십시오. 9 세 2 개월이 되는 아이의 체중이 많은 편이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135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70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40 ㎏으로 100 명 중 92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통통하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비만이란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거나 크기가 커져 체내에 과도한 양의 지방이 쌓이는 것입니다. 소아 비만은 지방 세포의 크기뿐만 아니라 그 수도 증가해서 살을 빼려고 해도 잘 안 빠지고 살 빼는 데 성공해도 지방세포의 수가 줄이 않아 조금만 게으르면 다시 살찌기 쉽습니다. 아이의 비만을 유발시키는 데는 유전적인 요인 30 ~ 40 %, 환경적인 요인이 25 ~ 30 %, 그 외의 요인이 10 ~ 40 % 정도 차지합니다.
일반적으로 표준 체중보다 20 % 이상 더 나갈 때 비만이라고 합니다. 정확하게는 비만도나 체질량지수(BMI)로 비만을 판단합니다. 아이의 체중에서 또래의 평균 체중을 빼고 여기에 100을 곱한 비만도가 20 % 이상이면 비만으로 봅니다. 30 ~ 50 %는 중증비만, 50 % 이상이면 고도비만으로 분류합니다.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체질량지수(BMI)가 30 이상이거나, 연령·성별과 비교해 95 백분위수 이상일 때 비만으로 봅니다.
소이비만 치료는 무조건 체중을 줄이기보다 과잉된 지방조직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단순히 약물이나 수술 치료보다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꼼꼼히 관리하는 것이 더 필요합니다. 한방에서는 비장이나 신장이 허하거나 혈액순환 장애로 생긴 어혈 등을 비만의 원인으로 보고 이를 해결하게 위한 약재를 처방합니다. 아이의 나이와 비만도에 따라 침구요법, 이침요법, 전침요법, 향기요법 등을 병행합니다.
여자 아이들은 보통 만 10 ~ 12 세에 사춘기가 시작되는데, 첫째 아이는 9 세 1 개월이 넘은 나이에 이차 성징이 보이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여자 아이들에게는 비만이 이차 성징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성장을 생각할 때도 치료 시기로는 지금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정에서는 꾸준히 운동을 시키고 부모도 식습관을 바꿔보십시오. 고단백·저칼로리·저탄수화물 원칙을 지키십시오. 간식으로 단 음식을 주지 마십시오. 스트레스를 주지 마십시오. '할 수 있다'는 격려를 해주며 아이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또록 도와주십시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