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청주 복대
2011.02.08 09:5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1-11-16
14개월 아가입니다
5개월까지 모유먹이고 분유 수유했습니다..
분유도 하루 많이 먹어야 600도 못먹었어요~
12개월부터 분유도 안먹겠다고 해서..생우유 먹이는데..하?
5개월까지 모유먹이고 분유 수유했습니다..
분유도 하루 많이 먹어야 600도 못먹었어요~
12개월부터 분유도 안먹겠다고 해서..생우유 먹이는데..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청주 함소아 한의원의 임현경원장입니다.
날씨가 많이 풀려서 이제 정말 봄에 가까워진 느낌이네요.
14개월이 된 우리 아기는 체중이 9kg이고 키는 77cm로 키도 체중도 평균보다 많이 작은 편이네요. 특히 체중이 많이 작은 편입니다.
생우유로 200정도 먹고 이유식도 적게 먹는데다 간식은 좋아하고, 그 외의 음식에는 크게 관심이 없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밥을 잘 안먹는 아이들은 비위가 약하고 뱃골이 작은 경우, 혹은 속열이 있어서 등의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 아이 월령대의 경우에는 특히나 씹기 근육이 발달하지 않을 때라서 더욱 밥을 잘 안먹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진료해보지 않아서 단언할 수는 없지만, 우리 아이는 어렸을 때부터 분유도 600이상을 먹은 적이 없고, 뱃골이 적고 비위가 약한 아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약과 침으로 부족한 장부의 기능을 돋구면서 치료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엄마가 집에서 해주실 수 있는 것은 간식을 줄여서 밥을 먹도록 유도해 보는 것입니다. 보통 아이들이 밥을 안먹으면, 간식이라도 먹여야지 싶어서 간식을 주게 되는데 간식이 잦아지면 단맛에 길들여져서 지속적으로는 식욕 부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식사습관도 바르게 들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일정한 시간에 일정량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약값은 15일치 기준으로 15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 한약은 감기나 식체가 있을 때에는 생후 2~3개월부터 먹이고 있고, 첫돌 첫 보약 개념으로 돌 전후의 아이들이 한약을 먹고 있습니다. 한약에 대한 부분은 걱정안하셔도 됩니다만, 밥도 잘 안먹고 새로운 것을 잘 안먹는 아이라고 하시니 한약 자체를 거부할 가능성이 있어서 그것이 오히려 걱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여 상담, 진료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너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내원하셔서 진료 받아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