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밤에 깨서 우는 아기

2011.02.14 09:3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7-22
31개월 아이인데 지금생각해 보면 태어나서 지금까지 거의 저녁부터 아침까지 자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br>신생아때 깨는 것이야 당연하겠지만 4개월이 넘어서도 계속 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 큰아이가 어려서부터 밤에 깊게 잠을 자지를 못하고 있네요.
밥도 잘 먹지 않고, 체격도 작아서 어머님이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우리 아이와 같이 밤에 잘 자지 못하고 깨고 우는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야제증이라고 합니다. 야제의 원인은 크게&nbsp;세 가지입니다.


첫째, 심장에 열이 있는 경우로 소변 양이 적어지고 진한 색을 띱니다. 잠잘 때 가슴을 위로 향하여 자고, 깜짝 놀란 듯이 자지러지게 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둘째, 비위가 약할 때, 얼굴이 하얀 편이고, 손발이 차며 체했을 때는 밤새 울었다 그쳤다를 하면서 애를 먹입니다. 밥을 잘 먹지 않거나, 성장이 부진한 경향을 보입니다.



셋째, 크게 놀란 일이 있을 때, 자면서도 깜짝 놀라며 엄마 품으로 파고들며 울음을 터뜨립니다. 신경이 예민한 아이가 많습니다.



한방적으로는 속열을 내려주면서 더불어 몸의 부족한 정기를 북돋는 방향으로 치료를 해 나갑니다. 요즘 이와 유사한 증상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옳은 방향으로 치료하면 좋아질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집에서는 이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에서는 기름진 고기와 인스턴트 음식 등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상추, 치커리 등의 쓴 야채와 나물 등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보리밥과 된장국, 청국장을 많이 먹으면 열을 내리고 피가 맑아집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일찍 자고 일찍(일정한시간 기상)일어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평상시 대추를 달인물을 조금씩 먹이시는것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어머님말씀을 보면 우리아이는 밥도 잘 먹지않고 체력도 약한 아이로 생각되는데요. 잘먹지 못하여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지 못하면 신경을 안정시키는 미네랄 부족으로 인하여 몸이 더욱 예민해지고 짜증이 늘고 공격성이 심해집니다. 우리아이는 식사량을 늘이고, 밤에 잠을 잘 잘수 있도록 전반적인 체력보강과 함께 야제와 식욕부진 증상을 치료해야 할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도록해주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 아이들 감기가 잦아지는 계절입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