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심한 변비

2011.02.14 12: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9-06
4세(만2세, 31개월) 남자아이입니다.(신장은 지금 기억이 잘 안납니다.)
생활 : 기저귀를 찹니다.(본인이 기저귀를 벗는걸 극히 싫어 합니다)
배변 훈련 이전입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관악함소아 고우석원장입니다.


30개월된 아이의 변비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군요..


이맘때쯤의 변비가 생기는 원인은 거의가 식습관 문제이거나 배변습관(심리적인 문제이거나, 대변볼때 아팠던 기억 때문에 참는 습관 등을 말합니다.)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두가지가 보통은 상호 연관이 되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치료에 있어서도 두가지 문제를 같이 개선해주는게 필요하겠습니다.


적어주신 식사내용을 보니 어머님께서도 상식적으로 많이 알고 계시고 실천할려고 노력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식사에 있어서는 일단 전체적인 식사량과 식단이 같이 중요한데요, 이맘때쯤 적당한 식사량은 아이들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어른공기로 한번에 1/3공기~반공기를 하루 세번먹이고 중간에 간식을 두번( 떡, 감자, 고구마, 과일 등)정도, 그리고 우유 두잔,,이 정도가 표준량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밥은 너무 어린 아이들의 경우 잡곡을 많이 섞게 되면 소화흡수면이나 장의 기능저하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보통은 현미밥 정도에 보리, 콩 등 한두가지를 교대로 섞어주시면 좋을듯합니다.


식단은 아시다시피 섬유소가 충분히 함유된 음식이 좋겠지요..열거해보면 곡류(현미, 보리, 옥수수, 고구마, 감자, 토란, 강낭콩, 완두콩, 된장 등등), 견과류(밤, 호두, 은행, 참깨, 땅콩 등등), 채소 및 나물류(아욱, 시금치, 보로콜리, 무청씨레기 등), 해조류(미역, 다시마 등), 과일(요즘 먹을만한 과일로는 사과, 배, 딸기, 키위 등) 등 입니다.


물도 충분히 먹여주는게 좋은데요, 호흡기가 특별히 약한 체질이 아니라면 찬물도 문제 없습니다.


뛰는 운동도 장기능을 활성화하는데 꼭 필요하니 활동량도 늘려주는게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우유는 하루 두잔정도면 큰 문제는 없는데(두유나 우유나 비슷합니다.) 그 이상 먹으면 상대적으로 섬유소 섭취가 부족해질 수 있어 변비에 안좋고, 다른 유제품들 즉, 설탕이 들어간 요구르트나 아이스크림, 치즈, 버터 등도 변비증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일을 통째로 먹지 않고 쥬스로 먹는것은 변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간식으로 초콜릿이나 케익등 단것을 먹인다고 했는데 그것이 변비에 아주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치지 않더라도 위장기능을 떨어뜨리고, 식습관이 나빠지는 원인이 되므로 웬만하면 먹이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전통적인 간식으로 떡, 고구마,감자 등이 있으니까요.


현재 복용하고 있는 유산균제재는 변비에 도움이 되니 꾸준히 복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복용량을 좀 늘리셔도 되구요.


관장은 자칫 습관이 될 수 있고 항문점막이 손상될 수도 있으니 자주 하지 마시고 아이가 5~7일정도 못보고 아주 힘들어할 때만 시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30개월이면 아이가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는 선에서 배변훈련을 해야 하므로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변기에 앉히는 것도 필요할 듯합니다. 그렇지만 아이가 일단 좋은 식습관과 치료를 통해서 대변상태가 원할해지고, 자발적으로 기저귀가 아닌 변기를 사용하도록 하는것이 스트레스를 덜 받을 듯합니다.



가벼운 변비증세는 위의 식습관개선과 유산균같은 보조식품, 장맛사지 등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관장까지 몇번 할 정도로 심한 변비증세는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알맞는 한약 처방(주로 위장기능을 개선하면서 진액을 보충하거나 대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약재를 적절히 추가하여 처방합니다.) 및 간단한 침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