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눈 주위가 이상해요

창원 2011.02.15 19:2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8-07
2주전부터.저희 만 4살이고 31개월된 저희 아들 한쪽 눈 앞쪽이 붉고 눈안쪽 점막부분이 특히더붉고각질이 일어나지는 안햇는데 일어날것 같아 보입니다..얼마전부터 가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한의원 이병호 원장입니다.


아이가 눈 주변에 손을 많이 대서 알러지성 피부 반응이 생긴 것 같네요.
눈 주변은 피부가 워낙 얇고 작은 자극에도 쉽게 붉어지는 경향이 있는 피부입니다. 좋아졌다고 해도 금방 다시 붉어지기도 하구요.


날이 건조해 지면서 피부도 함께 건조해지고, 건조한 피부는 쉽게 따끔거리는 자극을 불러 일으켜서 손이 가게 마련이랍니다. 
누구나 이런 증상은 생길 수 있습니다만 아이가 알러지를 유전받았을 경우이거나, 또는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손에 묻어있는 상태로 눈을 부볐다면 알러지성 피부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 주변은 한번 증상이 생기면 피부가 빨리 손상되고, 쉽게 재발하는 경향이 있구요. 관리를 잘 해서 좋아졌는데, 하루 정도 관리에 소홀해서 밤사이 부벼버리면 금방 재발한답니다.


또한 알러지 반응이 눈 흰자위로 전이되면 흰자위 부위도 부풀어 오르면서 알러지성 결막염이 병발하기도 합니다.


일단 이런 증상은 "손만 안대면 나아집니다."
하지만 어른들도 눈 주변 가려움이나, 안구 가려움은 손을 안대기가 어렵습니다. 아이는 오죽하겠습니까.

따라서 눈 안이 가려운 경우라면 점안액을 넣어주어 가려움증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하겠구요. 눈 주변 피부는 연고를 성급하게 사용하기 보다는 보습을 잘 해 주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가려움증을 스스로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눈 피부가 좀 안좋다고 해서 약을 쓰거나 침치료를 하는 경우는 별로 없구요. 먼저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관리는 다른게 없구요. 보습 열심히 잘 하시면서 손을 안대게 하는게 최선이랍니다.
너무 가려워하는 경우에는 차가운 캔음료수를 거즈 수건으로 한번 감아서 가려운 부위에 올려놓았다 띄었다 하면 가려움이 일시적으로 줄어들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구 위에, 눈 주변에 너무 오래 차가운 물체를 올려두는 것은 안되니까 적당하게 가려움이 줄어들면 중단하시는게 좋겠구요.


피부 증상은 직접 봐야 판단이 가능합니다만, 단순 알러지에, 접촉성 피부염 정도라면 관리만 잘해주셔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