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통(5세 여아)
화정
2011.02.16 10:1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6-11-09
5세 여자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벌써 3세때부터 심하게 활동한 날은 다리아프다며 울고 했었어요
자주는 아니여서 잊혀질만하면 또 아프다하고....
어제도 동네 아이?
벌써 3세때부터 심하게 활동한 날은 다리아프다며 울고 했었어요
자주는 아니여서 잊혀질만하면 또 아프다하고....
어제도 동네 아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아이의 성장통 때문에 문의를 주셨군요.
성장통은 만4세에서 10세 정도의 아이들에게서 많이 볼수 있는데, 가장 흔한 연령은 5-7세 정도의 학령기전 아이들로써, 성장기 아이들의 20-30% 정도에서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대개 성장통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뼈의 성장속도에 비해 근육의 성장속도가 느리거나 뼈를 감싸고 있는 골막이 늘어나면서 주위의 신경을 건드려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장통을 주로 호소하는 아이들을 분석해보면 현재 키와 체중이 조금 작거나 키는 어느정도 따라가는데 비해 체중이 적은 아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데, 키가 크려고 하는 자극이 많은 즉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이 그 활동량을 충족시킬 만한 에너지가 부족하고 근육의 발달이 더딘 관계로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장통 자체는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통증이지만,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아이가 클 수 있는 시기에 잘 크지 않게 되고, 성장통으로 인해 수면의 장애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어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원에서의 치료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기혈의 순환을 촉진하며, 에너지를 보강해서 활력을 강화하는 약물 치료가 위주가 되며, 아이의 상태에 따라 1달에서 2달 정도 약을 복용하면서 침치료와 마사지 등을 겸하게 됩니다.
자세한 처방약의 비용등은 전화로 다시 문의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집에서는 다리가 아프다고 할 때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골고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화정함소아 양인철 원장 배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