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이드 비대증이면 어떤 치료를 하게 되나요?
분당
2011.02.20 19:5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10-02
현 28개월된 딸아이가 입을 벌리고 자기도하고,이동중 차 카시트에서는 코를 골며 자는 모습을 요즘 어려번 보게 됐는데요,,아데노이드 비대증이 아닌가 싶어서요..병원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안주현 원장입니다.
그간 그리도 추웠던 날씨가 풀리고, 햇살이 매우 따뜻한 하루입니다. 이런 날에는 아이들과 함께 따뜻한 햇볕을 쐬어주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네요^^
우리아이가 코골이, 구개호흡이 있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 코골이, 구개호흡 증상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
코를 고는 이유는 피곤하거나 감기, 비염등의 증상으로 코점막이 부어서 통로가 좁아져서 유발될 수 있으며, 이런 증상이 없음에도 코가 자주 막히며 수면중에 구개호흡이 지속된다면 이는 아데노이드나 편도가 크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아이의 경우 감기나 코증상이 없음에도, 코골이 및 수면시 구개호흡증상이 계속 지속되고 있다면 어머님께서 염려하신대로 아데노이드 비대나 편도 비대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들의 경우 어른보다 콧구멍이 작고 호흡기질환에 자주 유발되면서, 아데노이드는 큰 생리적 특성으로 인해 코골이가 나타나기 쉽답니다. 그러므로 아데노이드가 크더라도, 수면 무호흡증등의 증상이 있지 않다면 최소 만5세 정도까지는 기다려보시면서 수술은 미루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된다면 꾸준히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상태가 좋지 못하면 이는 우리아이의 성장과 건강에 모두 큰 방해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한의학적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방에서는 코점막과 편도의 붓기를 최대한 완화시키고 호흡기를 건강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감기증상이나 비염/ 중이염/ 축농증등의 증상이 있다면 코골이나 구개호흡이 더 심해질 수 밖에 없으므로, 이를 중점으로 치료하되 아이의 개별적 체질과 몸상태를 고려하여 처방을 하게 됩니다. 더불어 내원하셔서 호흡기 치료 및 침치료/ 마사지를 받으실 수 있으며, 댁에서 자가로 사용가능한 여러 제형의 외용제등도 함께 사용하시게 됩니다. 아이가 약을 잘 못먹을 경우 일반 향기탕약 외에도 증류탕약도 고려해보실 수 있답니다.
관리하면서, 감기가 걸린다면 감기치료도 함께 병행하여 감기와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는 치료를 함께 받으신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덧붙여서 어머니가 적어주신 키와 체중에 따르자면,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체중은 56%, 키는 13% 정도에 해당합니다. 체중은 평균정도이지만 신장이 다소 작게 자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3세까지는 체중이 신장보다 더 중요한 요소이므로 체중의 성장에 꾸준히 노력해주세요.
* 평소 생활에서 다음 사항을 실천해주세요 *
1. 가습기나 빨래를 너는 것을 통해 실내습도를 50%정도로 유지해주세요.
2. 코막힘이 심하거나 답답해할때는 생리 식염수를 콧속에 한두방울 넣어주세요.
3. 코골이가 심할때는 고개를 젖히고 자세를 약간 바꿔주세요: 몸을 움직이면 좁아진 통로가 다시 넓어져 코골이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4.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쓴야채를 많이 섭취해서, 호흡기를 건강하게 해주세요.
그럼에도 상태가 완화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주세요.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