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일된 남자아이입니다.
강동
2011.02.21 08:5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12-30
아기일때는 구토를 원래 많이 한다고는 하는데 트림을 시원하게 하고도 토를 하거나 아니면 분유먹고 트림까지 하고 1시간이 훨씬 지난뒤에 나중에 갑자기 토를 하는경우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생후 2개월 정도 된 아기가 분유를 자주 토하여 걱정이 많으시군요.
아기들이 자주 토하는 것은 대부분 2세 경에 자연적으로 사라지게 되는 생리적 위식도 역류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괄약근이 미숙하기 때문이지요. 그런 경우 크게 걱정하실 것은 없으며 분유를 먹고 난 후에 바로 눕히지 않고 트림을 잘 시키고 좀 놀게 한 후에 눕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넘어가는 유문부에 협착이 있어 구토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런 경우라면 식후에 분수처럼 구토하며, 체중이 잘 늘지 않고 대소변도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또한 아기들은 먹고서 거의 누워있기 때문에 만성 식체 증후군이라 하여 분유가 다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자주 토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잘 소화되지 않은 변상태로 배변을 자주 한다면 식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간단한 침치료와 증류한약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아기의 경우는 대개의 경우처럼 생리적인 역류로 판단됩니다.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부위의 주변근육이 아직 미숙하기 때문이므로 서서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트림을 꼭 시키고 가급적 세운 자세를 오래 유지하게 한 후에 눕혀주셔서 균형있는 영양의 섭취와 소화기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항상 건강하게 무럭무럭 잘 자라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