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만서요식체증후군인거 같습니다..

창원 2011.02.21 13: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11-24
안녕하세요 이제 27개월된 아들이 있습니다.

작년부터 갑자기 몸에 두드러기가 올라왔다가 들어가곤해서 소아과를 찾았습니다.
그래서 알러지 검사를 했는지 아무 이상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창원함소아의 이기보 원장입니다.


아드님의 잦은 피부 트러블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상담하기에 앞서 아드님의 성장상태를 체크해보면... 아드님의 키는 91cm 로 62 퍼센타일 정도이고 체중은 14kg 으로 67 퍼센타일 정도입니다. 어머님과 아버님의 신장을 고려해보아야 하겠지만 현재 아드님의 성장상태는 또래들 보다 좋은 편이며 키 체중의 밸런스도 좋습니다.



#1. 작년부터 두드러기가 올라옵니다.


피부증상은 말이나 글로 설명하기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어 직접적인 진찰이 필요합니다. 어머님께서 올려주신 글로 보건대 아드님의 두드러기는 소화기 계통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피부 접히는 부분들은 한의학적으로 소화기와 연결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팔꿈치 안쪽, 오금, 손목발목 등이 있습니다. 또한 팔다리는 소화기 중에 비장이 관리하는 부위기도해서 소화기, 특히 비장에 문제가 생기면 팔다리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소화기에 문제가 있으면 먹은 음식물들을 제대로 소화흡수 하지 못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 중에 노폐물이 많이 발생하게 되면 이 노폐물들이 몸속을 돌아다니다가 여러증상을 발현 시킵니다. 아드님의 경우는 노폐물들의 방향이 주로 피부 쪽으로 향하는 듯 보입니다.

 

#2. 만성식체 증후군인 것 같아요.


소화기는 일정한 시간에 일정량의 먹을 것을 먹어야 가장 건강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물론 먹는 것들은 소화가 잘되는 정갈한 음식이면 더욱 좋습니다. 옛말에 "배꼽시계" 란 말이 있듯이 일정한 시간에 먹을 것을 요구하는 소화기의 상태가 가장 건강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아드님의 경우 먹고 싶을 때 아무 때나 먹고 아무것이나 먹는 것 같으며 먹는 량 또한 일정하지 않은 듯 하네요. 정확한 몸 상태는 직접 진찰을 해보아야 하지만 아드님의 소화기 상태가 좋은 상태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대변의 냄새가 좋지 않고, 형태가 처음은 단단하고 뒤는 부드러운 것, 입냄새가 심한 것, 밤에 기침 하는 것 모두 소화기가 좋지 못함을 의미하는 증상들입니다.

 

#3.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아드님의 피부 증상과 만성식체 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증상들이 소화기 계통과 관련이 많아 보이고 빠른 치료를 요합니다.


그리고 더불어 소화기 상태는 약으로만 치료 할 것이 아니라 치료를 하면서 생활습관, 식습관을 같이 고쳐 나가야 회복, 치료 속도가 빨라집니다. 치료와 부모님의 노력이 동시에 필요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머님, 충분한 답변이 되셨나요?


아드님의 피부가 깨끗해지고 소화기도 튼튼해져 건강한 아이로 거듭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