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열성경련 치료

청주 복대 2011.02.22 14:3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8-06
18개월 된 아들이 지난 12월에 감기로 열이 나더니 갑자기 경련을 했습니다..
시간은 대략 4~5분 사이...
그 이후 잘 지내다가 며칠전 예방접종 후 고열이 나더니 또 경?

답변내용


안녕하세요~청주 함소아 한의원의 임현경원장입니다.


이제는 정말 겨울이 다 지나고 따뜻한 봄이 다가오는 2월의 끝자락이네요.


우리 아이의 경우 체중은 좋은 편이고(100명중에 작은 순으로 세웠을 때 80등정도) 신장은 좀 작은 편(100명중에 20등)에 속합니다.


그런데, 18개월된 우리 아이가 12월에 열이 나서 경련을 하고, 그 이후에도 3개월 사이에 2번의 열경련을 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보통 열성경련은 생후 9개월~5세까지 잘 생기고, 특히 생후 14~18개월의 아이에게 다발합니다. 대개 15분 이내에 그치고 체온 상승 직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다가 재발률도 높은 편입니다. 열경련이 있었던 5명의 아이들 중에 1명이상은 재발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열성경련을 많이 한다고 해서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뇌파검사상도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에는최근 3개월에 3번을 해서 더욱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너무 걱정이 되시면 뇌파검사정도는 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경련이 날 때도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아이가 15분 이상 경련이 지속이 되고 열이 없이 경련을 할 때에는 뇌파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 경련은 대체로 속열 조절이 되지 않아서 발생하거나, 식체가 있을 때, 혹은 심하게 놀란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열경련은 상기도 감염과 같은 열감기에 열이 조절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편이니 침치료와 한약 치료를 통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면서 몸안의 부족한 물 기운을 더해주고 불기운을 조절해서 열경련의 발생 횟수를 줄이고 재발을 막아줍니다.


자세한 사항은 근처의 소아 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네요.  봄이 되어 꽃과 나무들이 자라듯이 우리 아이도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