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한약 보관방법

인천 2011.02.23 21:2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10-09
아이가 1/6일 내원하여 2가지 한약을 받았습니다.
근데, 아이가 도저히 먹지를 않아 아직까지 냉장고에 보관해오고 있습니다.
개봉은 하지 않고 받은 상태 그대로 냉장?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함소아 임주훈 원장입니다.

범수가 약을 잘 안 먹어서 문의하셨네요.

먼저 범수에게 준 약은 아이가 단체생활을 통해 잦은 감기로 고생하고 있을 때 어떤

한두가지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처방이 아니라 폐(호흡기계통)의 쌓여 있는 탁한 열을 풀어주고, 면역을 도와 힘든 시기를 잘 견뎌내며 지낼수 있도록 도와주는 면역처방입니다.

범수가 약을 잘 먹는다면 한달 정도를 꾸준히 처방할 계획이었구요.

그런데 범수가 약을 잘 안 먹어서 약이 그대로 보관중이네요.

냉장실에 보관하셨다면 지금 꺼내서 다시 시도해 보셔도 괜찮습니다.

하루에 두봉 먹이는 것이 힘들다면 1번약과 2번약을 하루씩 교대로 해서 하루에 한봉을 하루종일 나누어 먹여도 괜찮습니다.

기존에 하셨던 방법처럼 쥬스나 매실, 올리고당 등을 섞어서 먹이셔도 괜찮습니다.

만약 한봉도 제대로 못 먹는 경우라면 계속 먹이는 것보다는 며칠 쉬었다가 다시 먹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잘 안 먹으면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6개월 정도까지는 먹일 수 있으므로 조금씩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해드리고 싶은 말씀은

범수에게 약을 꼭 먹어야만 하는 이유를 구체적이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것입니다.

지금 정도의 나이면 약이 쓰더라도 그 이유가 납득이 되면 참고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엄마의 설명이 있었다 하더라도 아이가 수긍이 가지 않으면 약을 거부하므로 힘드시겠지만 몇 번의 걸친 설명이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거기에 약을 먹고 난 뒤에 따라오는 보상(원하는 먹거리, 행동 등)이 따라온다면 좀 더 쉬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범수의 체질과 건강을 위해 지어진 처방이니만큼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먹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범수가 힘든시기 건강하게 잘 지내길 바라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