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때문에 힘들어합니다.
인천 계양
2011.02.28 19:4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3-28
저희 아들이 변비로 엄청 고생하고 있어요..힘을 많이 주는데도 변이 나오질않아 매일 변 보고싶다고합니다. 너무 심해 관장을 했는데 일주일에 두번 정도? 관장해서 변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계양 함소아 한의원 원장 장상임입니다.
우리 아이가 변비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고 있네요
변비인 경우 변이 딱딱해서 심하면 항문이 찢어지는 상처가 생겨서, 변볼때 그 고통 때문에 또 변을 못보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것이 계속되면 복통과 함께 배가 빵빵해질수 있고 입내새도 동반할수 있으며 변비로 인해 카와 몸무게 성장 자체가 잘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관장을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장기능과 배변능력에 나쁜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에 습관이 되기전에 변비의 근본치료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군다나 장은 대변을 내보내는 것 뿐 아니라 면역기능도 담당하는 곳입니다. 알러지성 비염이나 천식, 아토피나 잦은 감기 등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라면 반드시 변비를 함께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보통 아이들의 변비는 크게 두가지 타입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요
먼저, 장이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에 열이 많아서 대변으로부터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하여 변비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차가운 성질의 약물과 촉촉하게 적셔주는 성질의 약물로 처방을 구성하여 장의 열을 식혀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기운이 부족해서 장이 운동을 못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의 기운이 부족하여 변비가 생긴 것으로 허약한 아이들에게 많습니다. 전신에 기혈이 부족하여 생기는 변비이므로 장을 치료하면서 기혈을 함께 보충해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집에서는 과일보다는 야채위주로 주시는 것이 좋고
-미지근한 보리차를 수시로 마시게 해주세요
-장맛사지와 배변촉진운동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배변촉진운동은 아이를 반듯이 눕히고 양쪽 다리를 굽혔다 폈다 하는 동작을
천천히 10여 번 한 다음, 한쪽 다리씩 각각 10여 번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바셀린이나 연고를 항문에 바르고 부드러운 휴지나 약천을 항문에다 대고 가볍게 배를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꾸준히 바이오락토같은 유산균제재등을 복용시켜주시면 변이 부드러워지고 배변시 통증도 많이 호전되므로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