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토피 치료

창원 2011.03.02 02:2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9-18
30개월된 남아인데 아토피가 지속적으로 있어요<br>태어나서 몇개월되지 않아 태열이 진행되다가 어깨,팔등에 <br>제법 큰 붉은 반점들이 군데 군데 있었거든요.<br>그냥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한의원 이병호 원장입니다.


아기가 태열로 증상이 시작되었다가 스스로 좋아졌었는데 최근에 다시 좀 안좋아졌네요.
일반적으로 태열은 그냥 관리만 잘 해 줘도 돌 전에 스스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그 이후에 재발이 안일어나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쉽게도 팔, 다리 쪽에 약간씩 남았던 증상이 최근에 심해진 것 같네요.


피부 증상이 악화될때는 분명히 이유가 있습니다. 아주 사소한 이유라도 원인이 있는데요. 예를 들자면 최근에 안 다니던 곳을 다니기 시작했다거나, 안먹던 것을 먹고 있다거나, 최근에 섬유유연제를 바꿨다거나, 보습제를 바꿨다거나, 비누가 바뀐 것 등 아주 사소한 원인에서도 피부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어떤 환경변화가 있었다면 그것을 원점으로 되돌려보시는게 가장 먼저 필요한 조치라고 할수 있겠네요.


연고를 살짝 발라주셨다고 했는데요. 연고는 필요할 때 약간씩 바르는 것은 상관없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라는게 처음 바르면 아주 좋지만, 1주일 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재발이 되면서 피부가 점점 스테로이드에 익숙해져 버리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조금씩 줄여나가고 끊어나가는 것이 좋겠네요.


한의학적으로 치료를 하도록 도와드릴수 있습니다만,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아이의 피부증상이 정말로 치료대상에 속하는 아토피가 맞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피부가 약간만 안좋아도 아토피라고 하면서 연고 등을 처방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실제로는 아토피가 아닌데, 아토피 진단을 받고 오시는 경우도 많구요.
또한 아토피가 맞다고 하더라도 그 증상이 경미하다면 관리만 잘 해 줘도 스스로 좋아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이 상태가 어떤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관리만 해도 되는 경우라면 관리 위주로 알려드려야 할 것 같구요. 만약 안타깝게도 치료대상에 들어간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권해 드려야 할 것 같네요.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