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들이 갑자기 우유를 잘 안 먹어요~

청주 복대 2011.03.02 19:4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6-30
안녕하세요 아들이 3주전부터 갑자기 우유를 잘 안먹더라구요 그전에는 우유 엄청 잘 먹었거든요 우유에 성장기용영양식도 타서 먹이고 했거든요 키가 또래 비해서 좀 작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청주 함소아 한의원의 임현경원장입니다.



오늘은 꽃샘 추위가 절정이네요. 다시 겨울로 돌아온 것 같은 날씨입니다.



이제 1세 8개월이 된 우리 아이가 체중은 10kg, 키는 80cm로 평균보다 키도 신장도 많이 작은 편입니다. 100명의 아이들을 작은 순서대로 세워놓았을 때 체중이나 몸무게 모두 10등 안에 드는 작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우유를 잘 먹던 아이인데, 3주 전부터 우유를 안먹고 먹으면 토하는 것 같네요. 게다가 아직 맨밥을 못먹고 꼭 진밥으로 다져서 줘야지만, 밥을 먹고 간식도 별로 안먹는 것 같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들이 보통 우유를 잘 먹다가 안먹으려고 할 때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그 동안 감기와 같은 질병을 앓으면서 몸안의 진액이 소모가 되어서 입맛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혹은 비위가 약하여서 식체가 생겼다던지, 소화기계통의 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구토를 동반하고 헛구역질을 한다는 것으로 보아 체끼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 아이가 1세 8개월 정도이면 이제 슬슬 분유는 떼고 생우유로 갈아타도 되는 나이입니다.
 분유를 잘 안먹으려고 하면 우유양을 조금씩 늘려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밥량을 늘려서 분유로 주력했던 영양분을 밥으로 보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진밥을 잘 먹는 것은 이 월령대의 아이들이 씹는 근육이 발달이 안되어 있어서 씹기를 싫어합니다. 게다가 비위가 약하고 속에 열이 있다면 물이 있는 밥을 더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빵이나 간식도 잘 안먹는 것을 보아도 약간 비위가 약하고 뱃골이 작은 아이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만 30개월까지는 1차 성장 급진기입니다. 이 때에 성장이 사춘기의 성장만큼이나 중요합니다. 특히 이 시기는 체중 위주로 성장한다고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엄마가 해주실 수 있는 일은 일찍 재우는 것(성장 호르몬이 11시~1시 사이에 나오기 때문에)과, 씹는 것은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니 꾸준히 시도해주세요. 
그리고, 한약으로 비위를 북돋우면서 침(스티커침, 따주는 것)치료를 같이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장은 한번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은 1차 성장 급진기라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근처의 소아 전문 한의원을 방문해서 진료 받아보세요.



날씨가 많이 춥네요. 감기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