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42개월 아이 만성 기침과 감기증상으로 양약을 오랫동안 먹고있습니다..

구리 2011.03.06 23:0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9-30
2월 중순에 급성장염 증상으로 입원을 했는데,장염증상보다 천식증상이 있다고 입원을 하라고 하더군요... 워낙 감기를 1년 내내 달고 사는편이고, 항상 기침을 하곤 했습?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구리 함소아한의원 이훈원장입니다.


원래 기침이라고 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코나 기관지에 이물질이 들어왔을 때 그것을 내보내기 위한 일종의 보호장치이지요. 하지만 아이들이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을 오래 앓게 되면 코와 기관지에 있는 점막도 염증이 지속되게 되고, 약을 먹어도 예민한상태로 유지되게 됩니다. 그래서 감기가 아니더라도 먼지나 찬바람, 운동 등에 점막이 예민하게 반응을 해서 무언가 이물질이 들어왔다고 생각해 그것을 내보내기 위해 기침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이 되면 기침 때문에 아이들이 많이 힘들어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직 점막에 염증이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감기나 다른 호흡기질환을 더 쉽게 걸리게 되죠. 그래서 감기를 달고 사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일상생활에서 당연히 외출후 양치질, 손씻기 생활화, 찬음료나 아이스크림 먹지 않기 등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폐에 염증이 생긴후 진액이 소모되어 폐에 열이 많아서 생기는 것으로 생각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윤폐시킨다고 하는데 건조한 폐를 다스려 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기침, 가래 등 증상에 따라 약제를 더해 처방을 해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 침치료나 아로마오일, 한약재로 외부에서 호흡기치료를 해주고 있습니다.


증상 만으로는 천식이라고 보기는 힘들지만 만약 기관지 확장제를 써야만 증상이 호전되거나 했다면 천식으로 진단합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기관지가과민한 상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가 증상이 계속 된다면 내원해주셔서 상태를 보고 다시 말씀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지만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입니다. 건강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