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급)23일된 신생아입니다.

전주 2011.03.08 10:5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2-14
답답해서 문의드립니다. 방법이 있을까 해서요..
요 며칠전부터 아이가 잠들려할 때나 젖 먹다가,, 목욕하다가 등의 상황에서
숨넘어갈 듯 얼굴 빨개지며 자지러지게 웁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태어난지 23일 된 아기가 며칠전부터 숨 넘어갈 듯 자지러지게 울어서 걱정이 많이 되시지요? 옆에서 지켜보는게 많이 힘드시리라 생각이 되어집니다.


보통 신생아가 우는이유는 배가고프거나, 귀저기가 젖어 불편하거나, 안아달라거나, 질병이있거나의 경우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 그런데 이런이유 없이 아이들이 숨넘어갈듯 울면 부모님들이 많이 당황하시는데요. 이런 영아산통의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절반넘는 아이들이 겪는 증세랍니다. 보통 이런 경우 성장발달에 문제가 없다면 두고보는경우가 많습니다. 이유없는 울음이니까요.( 학계에선 소화기관에 가스가 찰 경우 영아산통이 심하다고도 합니다.)



영아산통은 100일을 기점으로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주로 늦은 밤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보통 생후 6주경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며 생후 3~4개월이 되면 이러한 증상이 소실됩니다. 영아 산통이 나타날 때의 아기는 인상을 쓰고 복부 팽만이 있으며 양손을 움켜쥐고 배에 잔뜩 힘을 주며 다리를 배 쪽으로 구부리고 있어 심한 통증이 있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증세는 장이 막혔을 때나 복막에 염증이 있을 때의 증세와 감별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계속 토하거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즉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보채고 울 때는 아이가 어디가 아픈것은 아닌지 어디가 불편한 것은 아닌지 체크를 먼저 해보셔야 하고, 집에서 다 해보았는데도 계속 보챌때는 병원에 가보셔서 진찰과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집에서는 이렇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아기가 우유단백질 알레르기인지 의사와 상의한 후 적합한 우유를 먹입니다.
아기를 똑바로 세운 자세로 수유합니다.
자주 트림을 시킵니다.
젖병 젖꼭지의 구멍이 알맞은 크기인지 확인합니다. 아기가 너무 힘들게 젖꼭지를 빤다면 구멍을 더 크게 뚫습니다.
아기가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아기 주위에서 흡연을 하지 않습니다.
수유를 하면서 아기를 안고 부드럽고 율동적으로 걷습니다.
아기 배 위에 따뜻한 물주머니를 올려놓거나 따뜻하게 목욕을 시킵니다.
고무 젖꼭지로 아기를 달랩니다


아이가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