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 시작했는데 늦춰야할까요
목동
2011.03.10 08:0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0-01-26
12세되는 딸아이이며, 키 151cm 정도에 몸무게는 40kg정도 됩니다.
가 1월말에 갈색초경이 살짝 비치고 3월 7일경 생리가 시작됐습니다. 첫날은 붉은빛 살짝.. 둘째날은 ?
가 1월말에 갈색초경이 살짝 비치고 3월 7일경 생리가 시작됐습니다. 첫날은 붉은빛 살짝.. 둘째날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함소아한의원 박영선 원장입니다.
다시 쌀쌀해진 요즘 날씨 때문에 따스한 봄이 더욱 기다려 집니다
댁내 평안하신지요.
어머님께서는 자녀분의 성장 때문에 문의주셨네요.
지금 자녀분은 또래 100명과 비교했을 때
키는 앞에서 80등정도, 몸무게는 64등 정도입니다.
아마 이번에 초경을 했다면 작년에 많이 자랐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 시기를 보았을 때는 또래보다 초경이 대략 6개월에서 1년정도 빠르지만
'조기성숙'으로 진단하지는 않고, 정상 범위안에 속해 있되, 평균보다 다소 빠른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성조숙억제 호르몬 치료는 여자아이의 경우
만 8세 이전에 가슴에 멍울이 잡히는 등의 성조숙의 징후가 있을 때 시행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만 12세 이후에는 시행하지 않습니다.
늦은 나이에 성조숙억제호르몬을 사용하면 2차 급성장기가 소실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자아이의 경우 초경의 시기가 성 성숙 진행단계의 가장 객관적인 평가 지표입니다.
알려진 바로는 초경을 시작하면, 그 전년도에 자랐던 신장의 1/2, 그 다음해에는 1/4정도가 자라게 되서 성장 속도가 둔화됩니다.
따라서 자녀분은 호르몬치료를 고려하기보다는
남아있는 성장기간동안 좀 더 키가 클 수 있게 돕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주 운동을 하게 해 주시고, 운동 중에서는 점프하는 운동이나 몸을 늘이는 스트레칭 같은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세가 꾸부정 하다면 허리와 등을 곧게 피는 습관을 들인다면 숨어있는 1-2센티의 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되 살이 찌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한의원에서는 2차 급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 진찰 후에 성장침 치료 및 약침 치료, 한약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원하시면 자녀분이 사춘기의 어느단계에 있는지 확인하겠습니다.
좋은하루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