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우리아이 야제증일까여?

목동 2011.03.10 10:5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6-11
저희아가 이제 갓 21개월된 여아입니다
전에 변비땜에 몇번 간적있어요~

저희아이가 수면습관이 잘못되었나봐요
근데 올바로 잡아주려고 하는데 애가 잠자는것도 싫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함소아 손민우 원장입니다.


 


겨울의 추위가 꺽일듯 꺽일듯 하나 쉽게 물러 나질 않네요. 봄을 기다리는 마음이 더욱 절실해 지는 때입니다.


 


현재 입력하신 키 몸무게를 바탕으로 했을때 성장추세를 살펴보면 키는 10% 체중은 84%입니다. 체중이 키에 비해 월등히 많이 나가는데요, 세돌 까지는 체형보다는 몸무게 위주의 성장에 신경써 주세요


 


지원이가 야제 증이 아닌지 문의 해 주셨네요.


 


아이가 쉽게 잠들지 못할때는 먼저 환경적인 요인이 없나 살펴 봐야 합니다. 아직 밤중 수유를 하지는 않겠죠? 저녁 10시 이전에 형광등은 꺼주시고 조명을 켜서 아이가 잘수 있는 어두운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물론 티비도 끄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침이면 꼭 커튼을 열어 햇빛을 충분히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에도 집안에 있기 보다는 햇빛을 보며 충분히 놀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구요. 햇빛은 수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햇빛을 처음 본 시간을 기준으로 뇌속에서 잠이들 시간을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생활적인 요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야제증이 계속 된다면 몸속에 열을 풀어 주는 한약을 처방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경우 이전에 변비도 있었기 때문에 몸속에 열이 많이 있을 거라 짐작이 됩니다. 열과 야제의 관계는 마치 여름의 열대야속에서 잠자기 힘든 것과 같은 이치 입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이 말씀하시는 성격이 순해지는 침은 없습니다. 열이 풀어지고 잠을 잘 잔다면 산만한 증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는지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한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