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이유식을 넘 안 먹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노원 2011.03.15 22:4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4-19
이유식을 넘 거부해서 걱정인 맘입니다.

직접 만들기도 해보고, 인터넷으로 주문도 해보고 이것저것 해보았는데 당췌 잘 먹지 않습니다.

밥은 절대 안 먹고 다른것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 함소아 조한님 원장입니다.


아이가 9개월에 접어들었다면, 현재 이유식 중후기 단계에 속한다 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은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필요하기도 하지만 그 외 씹는 연습이라던가, 세끼 식습관 정착, 다양한 식품경험을 통한 정서적 풍부함, 저작활동을 통한 뇌발달 자극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이성장, 발달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은 하루에 두 번 정도면 적당하고 잘 먹으면 이유식 횟수를 서서히 세 번 정도로 늘려가시면 됩니다.
식재료를 조금 더 다양하게 사용하셔서 감자, 고구마, 밤 등의 곡류도 쓰시고 생선과 육류도 이제 조금씩 시도 하셔야 합니다. 아토피가 있다면 조심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일단 쇠고기 갈은것, 두부, 이면수나 조기등의 흰살 생선부터 소량씩 시도해 보시구요. 채소군도 다양하게 사용해 주세요. 보통 이유식 만드실 때 야채류 한가지와 어육류군이나 곡류군 중에서 한가지씩 더 첨가해 만드시면 됩니다. 간식으로는 과일을 과육과 함께 섭취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고기 , 생선 등을 연한 부위부터 시작 해서 잘 게 다져 주시고, 정 안먹으면 간도 짜지 않을 만큼 해주세요. 그렇게 해서라도 일단은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식 재료 선택에 있어 대원칙은 신선한 자연식품과 제철 식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조리시 적당한 알갱이가 있도록 하여 씹는 훈련을 꼭 시킬 수 있도록 하시고 한번에 너무 많은 재료를 섞거나 새로운 음식을 너무 자주 주지않도록 합니다. 아기용 스푼과 컵 준비하셔서 친숙해 질 수 있도록 조금씩 연습시키시는 것도 좋습니다.


집에서 꾸준히 여러가지로 노력하시는데도 지속적으로 잘 먹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