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상담 문의 드려요

목동 2011.03.16 08: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7-21
2살,4살 두 아의 엄마 입니다.<br>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두 아이 모두 백일 전후로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어요.<br>단체 생활을 일찍 해서 그런지 자주 감기에 걸리고...<br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함소아한의원 박영선 원장입니다.

&nbsp;

따스한 봄날이 오기 전 이따금 찾아오는 꽃샘 추위가 더욱 시리게 느껴집니다.

&nbsp;

어머님께서는 자녀분들의 잦은 감기, 식습관, 아토피증상&nbsp;때문에 문의주셨네요

&nbsp;

&nbsp;

1. 단체생활증후군

&nbsp;

요새 아이들은 일찍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기 때문에 감기, 장염과 같은 질환이 많습니다.
보통 아이들은 감기에 걸리면 스스로 이겨내서 다음에 감기가 걸려도 금방 나을수 있는 면역력을 갖추게 됩니다. 그러나 아이가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거나, 감기가 걸렸을 때 단순히 증상만을 완화시키는 처방을 먹게되면 면역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 잦은 감기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nbsp;

단체생활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해주세요

&nbsp;

* 외출하고 돌아온 다음이나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기세요

* 실내 온습도를 잘 유지해주세요. 일교차가 심한 요즘에는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 체력을 위해서는 푹 자게 해주세요

*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도록 해주세요. 어린이집에 다녀오면 꼭 껴안아주고, 칭찬도 많이 해주세요.

*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주세요.

* 물을 잘 마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 땀이 많다면, 잘 닦아주시고, 옷을 갈아입혀주세요.

&nbsp;

만약 감기가 3주이상 낫지 않고 길게 간다면 비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일 수 있습니다.

&nbsp;

&nbsp;

2. 식습관

&nbsp;

큰 아이 같은 경우에는,

&nbsp;

입 주변에 물집이 잡히는 것이 면역력이 약하고, 피곤할 때,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그렇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푹 쉬게 해주세요

두유나 우유를 많이 먹는 것은 식욕이나 성장에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루 400ml 이하로 줄여보세요. 그러면 오히려 밥을 잘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nbsp;

작은 아이 같은 경우에는,

&nbsp;

12개월이면 후기이유식에서 완료기로 넘어가는 시점이네요. 이론적으로는 이 시기에는 어른이 먹는 밥을 시도해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잘 먹는 다면, 알맞게&nbsp;좋은 것이지요. 다만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이라면 하나씩 조심스럽게 시도해봐야 합니다.

&nbsp;

&nbsp;

3. 아토피

&nbsp;

아버님이 아토피가 있다면 아이들도 아토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토피로 진단을 하려면 일단 내원을 해서 확인을 해야겠지만, 아토피의 가장 중요한 증상중 하나는 바로 가려움증입니다. 가려우면 아이들이 자꾸 손을 갖다대기 때문에 2차 감염의 원인이 됩니다. 아토피가 심하지 않다면, 충분한 보습과 청결상태 유지, 인스턴트음식이나 유발음식물 회피로 아토피 관리가 가능합니다.

&nbsp;

한방에서는 대부분의 아토피는 몸 속에 열이 많고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정상적인 경로로 열이 해소되지 못하고, 피부를 통해 열리 올라오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열을 풀어주는 처방을 위주로 하게됩니다. 일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만, 거의 대부분 열로 판단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실내 온도를 약간 선선하게 해주세요. 이것이 아이들 아토피 증상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가려움증도 덜 느끼게 해줍니다.

&nbsp;

&nbsp;

&nbsp;

아이를 직접 보고 진료를 통해 상담드린 것이 아니라, 충분한 답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생활관리로 증상이 호전이 없고, 지지부진하게 이어진다면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아보십시오.

&nbsp;

자녀분과 부모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