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감기

왕십리 2011.03.16 10:2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11-07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걸핏하면 감기에 걸려오네요 그때마다 병원을 갈수도없고 심할때만 병원가서 약을처방받아서 먹이지만 하루걸러 콧물과 기침이니 그렇다고 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왕십리 함소아 한의원 장선영 원장입니다.
아이의 잦은 감기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네요. 많이 속상하시죠?? 상담글로 보아서는 우리 아이가 단체생활증후군에 속한다고 보여집니다.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이렇게 단체생활로 인해서 잦은 감기등에 시달려 단체생활의 이득을 잘 못 누리는 경우를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단체생활 시작 전후에는 아이를 진찰해서 체질적인 부분과 병증을 고려해서 폐기를 강화하거나 속열을 푸는등 아이의 호흡기를 튼튼히 할수 있는 탕약 처방을 하구요. 침이나 뜸치료 부항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또한 아이가 감기에 걸렸을때는 한약재로 이루어진 초기감기과립제나 닥터콜등을 활용해서 아이가 감기를 스스로 이겨낼수 있도록 하는 연습을 하는것도 아이의 자연치유력을 높일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우리 아이는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해보는것이 필요하리라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아이의 호흡기 건강 및 감기예방을 위해서 지켜주십사 하는 사항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적당한 실내온도와 실내습도를 유지해주세요.
실내에 젖은 수건이나 빨래들을 널어두어서 적정습도인 50-55%를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창문 열어 환기를 시켜주세요.
날씨가 추워도 적어도 하루에 두 번은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춥다고 창문을 계속 꼭 닫고 생활하면 공기중의 세균이나 먼지 집먼지진드기 같이 호흡기를 자극하는 인자들이 계속 실내에 있게 되므로 호흡기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적어도 하루에 2회 이상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순환시켜 줘야 합니다.

♣외출후에는 손을 씻고 입을 헹구게 해주세요.
감기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아이에게 외출후 집에 돌아와서 손을 씻고 입을 헹구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찬바람과 호흡계 기능을 저하시키는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어떻게 상담이 도움이 되셨나모르겠네요.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