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어릴적 천식을 앓았어요.

2011.03.16 10:3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5-12-15
올해 7세가 된 큰딸아이.. 어릴적에 소아 천식을 앓아서 늘 조마조마한 상태로 보내고 있네요.
백일때 모세기관지염으로 첫 입원을 했다가 일년에 한두번 아니 그이상 입?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부산 서면 함소아 김민석원장입니다.


천식의 기왕력이 있는 따님이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고생을 하고 있군요.


천식이란 민감해진 기관지로 인해 작은 자극에도 기도가 좁아져 숨이 가쁘고 숨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며 기침, 가래가 나와 숨을 쉬기 어려워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모든 천식이 알러지에 의한 것은 아니지만 어린이들의 천식은 알러지로 인한 경우가 많아 아토피피부염, 알러지성 비염과 함께 알러지 질환의 대표적 질환으로 봅니다.


한방적으로 보았을 때 천식은 담음이라고 하는 체내에 에너지화 되지 못하고 쌓인 불순물에 의해 생기게 되는데 특히 소화력이 저하되거나 폐의 기운이 저하된 경우, 신장의 기운이 약한 경우에 생기기 쉽습니다. 각각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되므로 원인과 체질에 맞추어서 치료는 이루어지게 됩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시면 천식 및 단체생활로 인해 떨어진 면역강화에 대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천식에 좋은 한방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은행대추차 : 은행은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를 보하며 오미자와 함께 사용하면 기침과 담을 없애주어 천식을 가라앉힙니다. 물 1.5L에 대추 30알, 은행 10알을 넣고 달인 후, 그 물을 아침저녁으로 마시면 천식에 효과가 있습니다.


 - 은행죽 : 겉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벗긴 은행 6~8개를 찧어서 쌀 40~50g과 함께 묽게 끓입니다. 아침저녁으로 공복에 따뜻하게 데워 먹이면 기침, 가래, 천식 등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고열이나 가래가 끈끈하여 목에서 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즙 : 무의 윗부분을 자르고 속을 파냅니다. 그 속에 꿀 두 숟가락을 넣고 다시 윗부분을 덮어 찜통에 쪄서 즙을 내서 마시면 천식에 효과적입니다.


 - 감잎차 : 마른 시엽(감나무 잎) 9g을 물에 달여 하루에 3회씩 복용하거나 차 대용으로 마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