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아침마다 코막힘 증세가 있어요..

강동 2011.03.16 11:0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4-16
집에서야 늘 환기 시키고 관리해주는 편인데...
어린이집 생활을 할때 어떤점을 잘 챙겨야할지 궁금합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강동함소아한의원 박외숙원장입니다.


따뜻하지는 않지만 봄바람이 불어오네요^^. 겨우내 아이와 실내생활이 지겨우셨을텐데 곧 봄을 만끽하러 다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머니께선 아이가 아침마다 코막힘이 있다고 문의주셨네요. 집에선 환기 등으로 관리를 하는데 하루 중 많은 부분을 보내는 어린이집에선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것이지요?


아직 두돌이 안된 우리 아이에게 아침에 잠깐 코가 막히는 것은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아직 급격한 온도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의 몸이 따뜻한 방에서 자고 일어나 서늘한 거실로 나오게 되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코막힘을 동반하게 되는 것입니다. 추울 때는 창문을 닫는 것과 유사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가 우리몸의 창에 해당되는 것이지요^^ 
거실이 서늘하지 않다고 하셔도 몸이 잠에서 깨어나 온도를 감지하는 순간 더욱 민감해지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환절기에는 건조함이 더해져 코막힘이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어른의 경우에도 면역체계가 약하거나 몸에 열기가 충분치 않은 경우(즉, 몸이 찬 경우)에는 아침 저녁으로 코막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좀 더 날씨가 따뜻해질 때까지는 아침 기상시 양말을 신기거나 조끼를 입히고 창을 늦게 여는 등 온도차이가 적어지고 몸이 따뜻하게 유지될 수 있게 관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습기도 병행하시구요. 코막힘이 있다는 것은 몸이 충분히 따뜻하지 않다는 것이고 이 말은 곧 감기에 걸리기 쉬운 상태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집에 있는 낮동안에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다만 코막힘이 오래 지속되거나, 재채기 콧물 등이 동반되는 경우, 자면서 밤기침을 하면서 코막힘을 호소하는 경우 등은 비염이 의심되는 경우로서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무럭무럭 자라나는 우리 아이와 함께 활기찬 봄을 맞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