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때문에 걱정이네요
화정
2011.03.16 11:2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4-05-27
이제 8살인데도 비염이 있어서 그런지 감기를 달고 삽니다.
비염과 축농증이 심해서 감기가 오래가는거 같아요.
좋은 치료법과 약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비염과 축농증이 심해서 감기가 오래가는거 같아요.
좋은 치료법과 약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화정함소아 한의원 입니다
초등학생이 되었는데도 아직 감기가 잦고, 오래가면서 비염증상이 있어서 고민이 많으시군요.
비염은 대부분 어느정도 알레르기 소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생되는 경우가 많지만, 선천적으로 알레르기 소인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자주 반복되는 코감기 등을 통해서 비강점막이 예민해지면 외부온도와 습도의 변화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비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비염으로 진행된 경우 평소 감기를 하지 않을때 아이가 어떠한 증상이 있는지, 평소 비강점막의 상태가 어떠한지 등에 따라서 어떻게 치료방향을 잡을 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나이가 어린 경우에는 이렇게 감기와 비염상태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는데, 이는 감기 자체가 너무 잦은 탓이고, 그러한 감기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으면서 평소 비염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지금 상담주신 아이의 경우에도 감기에서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로 비염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증상이 심하고 감기가 같이 있을 때에는 현재의 증상을 같이 다스려 주는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치료가 진행되면서 어느정도 감기증상이 완화되고, 평소 비염증상만 있을 때라면 비강점막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방향으로 장기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대개 비염의 치료가 어렵다고 하지만, 이는 아이들이 감기에 노출되면 다시 비염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강점막의 면역력을 지속적으로 높여주면 감기때 발생되는 급성비염의 증상이 오래가지 않고, 감기만 이겨내게 되면 이후 비염 증상은 가볍게 지나갈 수 있게 됩니다.
그러한 일련의 치료과정에서 지속적인 한약의 복용과 함께 내원치료, 집에서 하는 자가치료등이 병행되면서 적절한 생활관리가 된다면 비염은 어렵지 않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비염을 오래 방치하면 집중력 저하는 물론, 학습에도 영향을 줄수 있고,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차 급성장기에 들어가기 이전에 비염을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같이 일교차가 크고, 일기의 변화가 심할때 아이의 체온이 급히 변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항상 따뜻한 물을 충분히 먹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빨리 비염에서 벗어나서 건강하기를 기원합니다.
- 화정함소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