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계절만 바뀌면/

산본 2011.03.16 11:3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16
우리 아들은 계절만 바뀌면 콧물이 그렇게 흐르더라구요 .
다른아이들에비해 조금맣고 그런건 아닌데. .
그래서 비타민이나 이런걸 먹여야하나 고민하고있어요.
발톱 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산본 함소아 한의원 김상복 원장입니다.


이제 3월도 중순이 넘어가는데 아직도 아침 저녁으로 바람이 차서 감기를 하는 아이들이 많네요. 우리 아이도 콧물이 흐르고 있고요.


보통 돌 무렵이 되면 아이들의 나들이나 외부 활동이 늘어나지만 생리적으로 체력과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전에 비해서 본격적으로 아픈 경우가 생기게 되고 타고난 기운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자라는 기운이 약해 질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약점을 잡아주기 위해서 첫 돌 무렵에 보약을 먹이게 됩니다. 즉 건강한 아이들도 체력과 면역력을 도와주고 아이의 약점을 보강해주면 아이가 그 힘으로 환절기를 조금 더 쉽게 이기고 자기의 몸에 기운을 쌓아 가는데 여유를 만들어 아이가 자라는 데 기초가 됩니다. 아이가 자라는 처음 시간을 조금 더 잘 보낼 수 있게 도와주시는 것으로 첫돌보약이라고 하면 건강한 아이는 돌 직후나 돌 이후에 처음 맞이하는 환절기에 먹이게 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키는 60% 정도이고. 체중은 100%입니다. (14개월 아이의 표준체중은 10kg 초반입니다.) 아이가 또래에 비해서 키나 체중이 너무 차이가 나는 경우에 기운이 자라는데 많이 사용되면서 오장육부에 채워진 기운이 작아서 몸에 비해서 자주 아프거나 체력이 약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맥과 상태를 확인해서 약한 장기가 있는지 면역력이나 오장육부의 기운이 약한 지를 확인하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기운도 몸도 모두 건강하게 크고 있다면 비타민으로도 충분합니다.


아이의 경우 아직 14개월인데. 환절기마다 콧물감기가 있었다면 비염이나 그와 비슷한 경우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혹시 부모님 중에 비염이 있다면 또는 6개월 이전에도 콧물이 자주 있었다면 더 가능성이 높겠죠.


중요한 것은 아이를 직접 보고 그리고 진찰을 하는 것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한 번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 감기는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한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