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콧물이 항상 줄줄 흘러요.

2011.03.16 11:4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11-21
어린이집 다니기 시작한 이후로 콧물이 마르지 않고 항상 줄줄 흘러요.
콧물을 하도 닦아서 코 밑도 많이 헐어있구요.병원도 너무 자주 가서 아이도 약먹기
지쳐하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명함소아 나효석 원장입니다.


아이가 자꾸 콧물을 흘리고 병원약도 잘 안 듣고 해서 답답하시겠어요.


콧물을 흘리는 원인은 감기, 비염, 축농증 등으로 다양합니다.
양방에서는 콧물 자체의 증상을 보고 나오는 것을 막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양약을 끊게 되면 콧물이 다시 나거나 나중에는 약이 듣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는 겁니다.
한방에서는 콧물이 발생한 원인을 찾고 이를 치료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콧물이 없어지게 도와줍니다. 다시 말하면 감기에 걸려 콧물이 많이 나온다면 감기에 걸린 이유를 먼저 없애고 증상인 콧물도 좋아지게 하는 거죠.


한방에서는 바람과 차가운 공기, 뜨거운 공기 등의 외적인 요인이 있을때, 비장의 기운이 약할때 콧물을 흘린다고 봐요. 환절기나 겨울에 흘리는 콧물은 주로 재채기가 나오고 맑은 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찬기운에 노출되면 코 점막이 붓고 창백해지면서 콧물이 나오는 것이지요. 


동의보감에서는 폐가 차가워지기 때문에 맑은 콧물이 나온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몸이 차가울때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폐가 상해 맑은 콧물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여름이라고 해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차가운 음식은 피하게 해주세요.



생활관리를 잠깐 말씀드리자면 코 밑이 헐었을때는 면봉에 바세린을 묻혀 엷게 발라주면 좋습니다. 또한 생활요법으로 콧망울 양쪽을 약간 열이 날 정도로 문질러 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이는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서 콧물이 떨어지고 않는 듯 하네요
이런 경우에 단체생활증후군이 겹치면서 콧물이 잘 낫지 않고 있는 겁니다.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친구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콧물을 치료하는 것 뿐 아니라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같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