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 걸리면 한두달..항생제가 최선인가요~

강서 2011.03.16 12:1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10-21
작년 겨울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했는데...
정말 이틀에 한번씩 두달을 소아과에 다녔답니다...
처음에 열이 사십도 가까이 오르는 열감기에 콧물에 기침까지 차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강서 함소아 한의원 임경록 원장입니다.
낮의 길이가 점차 길어지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외출 시에는 자외선 관리에 신경을 쓸 시기입니다.

우선 입력하신 키와 몸무게가 너무 작습니다. 한번 다시 확인해 주세요.
우리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열감기가 나고 항생제 위주의 치료를 받고 있군요.

한방에선 아이들은 소양지기(少陽之氣) 혹은 순양(純陽)이라고 표현을 했습니다.
생장발달이 왕성하기 때문에 더위를 많이 타고 가만히 있지 않으며 자꾸 움직이고 그 생장력인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생장력이 많기 때문에 양유여 음부족 ( 陽有餘 陰不足 )의 생리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즉 움직이고 뻗어나가려는 성질인 양(陽)의 기운이 많기 때문에 이를 갈무리하고 거두고 그 근본을 이루는 음(陰)의 기운은 항상 부족하게 됩니다.

소아들의 이런 생리적인 특성으로 아이들은 항상 가만히 있는 것보다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고 한 곳에 머물지 않고 계속 움직이며 몸이 열(熱)하기 때문에 더운 곳보다 시원한 곳을 좋아하고 땀도 성인과 비교해서 많이 흘리기도 합니다.

또한 감기에도 쉽게 열이 나고 병의 변화가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한 두번씩 열감기를 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지만 너무 자주 열감기를 할 경우에는 우리 아이의 기운과 열증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양기가 너무 왕성하다는 이야기는 반대로 음기가 그만큼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기운이 넘친다는 것은 모두 좋은 것은 아닙니다. 넘치는 부분이 있다면 그만큼 부족한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이에 대한 진단은 한의사 선생님과 진맥을 잡고 좀 더 자세하게 아이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아이의 기운을 바로 잡아 감기로 너무 고생하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그럼 우리 아이가 감기를 잘 이기고 건강하게 무럭무럭 잘 자라길 바라면서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