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다니고 감기도 자주 해요~ㅠㅠ
서초교대
2011.03.16 12:2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12-14
어린이집 다닌지 이제 일주일 됐어요.<br>4번 가고 감기 옮아왔어요..ㅠㅠ<br>다니는 아이들이 몽땅 다 감기를 앓고 있더라구요.<br>홍삼을 먹이면 좀 나을까요?<br>홍키통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함소아한의원 김기훈 원장입니다.
?
단체생활 이후에 아드님의 잦은 감기 때문에 문의를 주셨네요.
?
우선 간단히 아드님의 성장상태를 알아보죠. 아드님은 이제 만 2세 3개월입니다. 2008년 12월생 남자아이들 100명 중에서 가장 큰 아이를 100%, 가장 작은 아이를 0%, 평균을 50%라고 하면 지금 아드님의 키는 90cm로 52.61%, 체중은 12kg로 19.81%입니다. 키는 중간정도되고 체중은 하위 20% 정도에서 머무르고 있네요.
?
어른이 되어서도 지금처럼 20%정도의 성장상태를 유지하게 된다면 아드님의 최종키는 173~174cm 정도로 자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물론 적응하느라고 힘들기도 하지만요..),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비염 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기가 쉬워서 면역력과 체력강화가 필요하게 됩니다.
?
다른 아이들과 물고 빨고 하다보니 당연히 감기는 잦아지고 서로서로 감기를 주고받게 되니 감기가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형도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았나요? 앞으로 1년 정도는 감기가 한달에 2,3번. 나을 만하면 새로 걸리고, 중이염, 폐렴 등의 합병증 등으로 고생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게 관심가지고 계신 단체생활증후군입니다.
?
홍키통키 등의 홍삼제품을 3개월 이상 꾸준히 먹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아드님처럼 약간 마르고 단단한 체형의 아이가 잦은 감기로 고생하는 경우 홍삼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지만 이런 건강보조식품은 기본적으로는 아드님의 상태에 100% 맞다기 보다는 제품화가 된 식품이기 때문에 조금 더 적극적인 치료 및 관리를 원하신다면 아드님을 직접 진찰하고 자세한 설명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시간되실 때 아드님과 함께 병원에 내원해주세요.
?
충분한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