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대변을 몇일에 한번씩보네요...

서초교대 2011.03.16 16:5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3-01
3월부터 유치원에 가기 시작한 현진이가 화장실가는 횟수가 줄었어요.
집에 있을 땐 하루에 한번은 꼭 대변을 봤어요.
변색깔도 좋았고, 상태도좋았구요..^^;;
유치원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함소아한의원 김기훈 원장입니다.

 

어린이집에 다닌 이후 현진이가 대변보기 힘들어해서 문의를 주셨네요.

 

흔히 아이들은 대변보는 장소가 바뀌게되면 한동안은 대변보기 힘들어합니다. 흔히 어린이집에서 똥싸고 오면 다 키웠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또 어린이집의 경우 화장실문의 위아래가 다 개방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들이 집중하지 못하고 대변을 못보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이처럼 특별한 원인없이 환경의 변화로 생기는 변비를 기능성변비라고 하고 이는 전체 소아변비의 95%정도를 차지합니다. 고기나 햄버거 등 섬유질이 적은 음식물이나 패스트푸드를 너무 많이 먹거나 물을 적게 마시기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고 현진이처럼 일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갓 들어간 아이의 경우에는 학교 화장실이 익숙하지 않고 낯설어 대변을 누지 않고 참는 버릇이 생겨 변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조금 더 나이가 들면 아이가 부모의 관심을 끌기위한 한 방편으로 변비가 나타날 수도 있으며, 노는데 바빠 오랫동안 배변을 하지 못하고 억지로 대변을 참는 버릇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배변곤란뿐만 아니라 복통이나 식욕저하가 동반될 수 있으며 지속되는 경우 직장확장으로 직장항문반사 작용에 의해 항문내의 괄약근이 이완되어 딱딱한 대변사이로 묽은 변이 넘쳐 변을 옷에 묻히게 되는 유분증이 발생합니다.

 

양상추, 브로콜리, 오이, 당근, 무 등과 각종 나물. 시래기, 시금치 나물, 고추잎 무침, 냉이, 고사리, 찐고무마 등과 같은 야채에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다시마, 미역, 또 톳이나 파래 같은 각종 해조류에 있는 식이섬유도 변비에 아주 좋습니다. 이와 함께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야채나 해조류에 많은 식이섬유는 물이 충분하면 열 배, 스무 배까지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장맛사지(엄마손은 약손)과 배변촉진운동을 해주세요

 

아이가 힘을 쓰는데도 변을 못 봐서 힘들어할 때 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배변촉진운동의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이를 반듯이 눕히고 양쪽 다리를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을 천천히 10여 번 한 다음, 한쪽 다리씩 각각 10여 번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을 합니다.

 

▶대변을 보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아침과 저녁 식사 이후에 5-10분간 화장실에 편안히 앉혀 위대장 반사를 유발시켜 직장을 비우도록 합니다. 매일 식후에 일정시간을 정해서 변이 잘 나오지 않더라도 5-10분 동안 변기에 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현진이라면 조금 더 일찍 일어나서 배변을 시도해보면 어떨까요?

 

충분한 상담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