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기침감기가 오래가요

원주 2011.03.17 09:4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3-13
아이가 2009년 4월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했어요 감기걸릴때마다 기침감기가 너무 오래가네요 소아과 데리고 가서 진찰받으면 기관지가 약하다고 그래서 기침이 오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 함소아 박현숙 원장입니다.


밤마다 기침으로 힘들어 하는 아이를 옆에서 지켜보기도 힘드시고...잠도 제대로 못주무시겠어요.... 게다가 동생도 기관지가 약하다고 하니 걱정이 되셔서 문의를 주셨네요...


3주 이상 하는 기침을 만성기침, 만성 해수라고 하는데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의 반복 감염입니다. 감기가 나을 무렵에 다시 감염되는 것을 말합니다. 전체적인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흔한 원인으로는 기침 이형 천식이 있습니다. 부모님 중 알러지가 있거나 아이가 어릴 때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었거나 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부비동염이나 위식도 역류, 공해나 건조한 공기 등도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비위기능(소화기)이 약한 경우, 속열이 많은 경우, 폐기운이 허한 경우에 만성 해수를 할 수 있습니다. 유난히 기침이 잦고 가래도 끓는다면 폐, 소화기, 신의 기운을 보강해야 합니다. 마른 기침을 심하게 한다면 속열을 내려주거나 진액을 보충해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현재 키는 98cm로 적어 주셨는데 이는 또래 100명중 22번째로 작은 키입니다. 몸무게는14kg 으로 적어주셨는데 이도 또래 100명중 13번째로 적은 몸무게입니다.

감기를 자주 하고 기침을 많이 하느라 성장이 더딘 것이 아닌가 염려가 됩니다.


잦은 감기, 기침은 체질적 요인을 바로잡고,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하며, 주위 환경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적 요인은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방문하시어 한의사의 진단을 받으시고 탕약을 복용함으로써 바로 잡을 수 있고, 생활습관과 환경 조절은 집에서 부모님이 애써 주셔야 합니다.

1.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손발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아이스크림이나 찬 물, 찬 음료수, 찬 바람을 피하도록 합니다. 너무 신 음식이나 음료수 도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3. 잠들기 전에 우유를 마시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4. 인스턴트 식품을 줄이고 일정한 시간에 적절한 양의 밥을 먹는 게 좋습니다.

5. 실내 온도 21~23도, 습도 50~60% 정도를 유지하시고 환기를 자주 시켜 줍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가습기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6. 물을 많이 마시게 합니다.


찬 바람이나 찬 음료는 폐를 더 허하게 만들며 우유나 인스턴트 식품, 과식 등은 속열을 조장하고 식적을 유발하여 폐, 기관지를 메마르게 합니다.


가정에서는 생활 습관과 온도 습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시고,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를 진단받고 바로 잡아서 건강하게 생활하고 성장도 별 탈 없이 하기를 바랍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하시거나 부족한 점 있으면 다시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