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밥은 잘 안먹구

2011.03.18 08:2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1-01-01
라면.아이스크림만 자꾸 먹으려고 해요..어캐효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부산서면함소아한의원입니다.


우리 아이가 라면, 아이스크림만 자꾸 먹으려고 한다구요.. 성장기에 있는 아이가 자극적인 라면, 달콤한 아이스크림만 찾는다면 영양불균형이 일어나 우리 아이의 성장, 면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우선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성장에는 도움이 되지 않지만 아이의 기호도가 높은 음식은 우선 눈에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가져다 두고 먹지 말라고 하는 경우에는 더욱 소유욕이 커질 수 있으므로 보이지 않게 하고 배고플 때 조금씩이라도 영양식을 먹여 식습관을 개선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이가 식사 때가 되어도 밥을 먹지 않거나, 먹는 것 자체를 즐기지 않아 입에서 씹기만 하고 삼키려 하지 않고 음식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먹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위(소화기)가 약해요


비위는 소화를 주관하는 장기로, 비위가 약하면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의 소화에 문제가 생깁니다. 체내로 영양분의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속은 항상 더부룩한 상태로 남게 되므로 아이의 입맛은 떨어지고 체중은 늘지 않습니다. 선천적으로 비위를 약하게 타고 나는 경우도 있고, 후천적으로 한참 성장하는 아이들의 경우 장기의 발달이 완전하지 않아서 밥을 잘 먹다가도 금세 비위의 기운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비위기능을 도와서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몸의 기운이 잘 퍼지게 하는 한약을 사용해서 비위를 튼튼하게 합니다.    


▶속열이 많아요


속열이 많아서 밥을 먹지 않는 아이도 있습니다. 비위에 열이 적당하면 소화도 잘 되고 입맛도 좋지만, 열이 지나치게 과다하면 빠져나가야 할 열이 위에 뭉쳐서 위장 활동을 둔화시키고 아이는 입맛을 잃게 됩니다. 이때는 위장을 시원하게 해주어 떨어진 위의 활동성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비위가 약한 아이, ‘엄마손은 약손’으로 비위 기능을 살려주세요


‘엄마 손은 약손’이라고 하는 배 맛사지법은 비위기능을 보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복부에 손을 가볍게 올려놓고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만져주세요. 엄지와 검지 사이의 살이 옴폭한 부위(합곡)부위를 부드럽게 지압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인삼죽, 마죽, 산사죽등 소화를 돕는 음식으로 비위기능을 강화시켜 식욕을 돋워주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 배와 발을 따뜻하게 해고 지나치게 찬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열이 많은 아이, 신선한 아채와 해조류로 열을 풀어주세요


평소 보리밥등 잡곡밥을 먹도록 하고 상추,시금치, 참나물, 치커리등 채소를 많이 먹어서 속열을 풀어주고 각종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키도록 합니다. 단 음식과 매운 음식은 아이의 속열을 더 조장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