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를 그렇게 힘들게 먹였는데도 ㅠㅠ
원주
2011.03.19 07:3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7-25
욕심이 많은 엄마라 모유를 정말 힘들게 먹였었는데,, 그 노력은 어린이 집을 가는 순간 수포가 되어버리고 만것 같네요. 그 전까지 그렇게 건강하던 아이가 감기를 정말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함소아 한의원 이창우원장입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감기를 자주 한다고 하셨네요.
어머님이 모유를 열심히 먹이신 덕분에 단체생활 전까지는 잔병치레 없이 씩씩하게 자라 왔을 것입니다..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아무리 건강하고 튼튼한 아이들도 1-2년 정도는 고생하게 됩니다.
단체생활을 처음 접하게 되면 친구들이 많은 낯선 환경과, 경쟁. 선생님과의 관계형성 등으로 적응기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가 넘치는 또래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면 전에비해 체력소모도 많아지게 됩니다.
주위에 바이러스를 가진 친구와 어울리다 보면 어느새 원아들 대부분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바이러스와의 접촉이 단체생활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 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되고, 다시 체력을 회복할 틈도 없이 다시 감기에 걸리게 되면 감기가 잘 낫지 않고 합병증까지 가게 되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기를 앓는다는 것은 외부 바이러스의 침입에 대해 인체가 대항하는 결과 입니다. 이런 감기증상을 앓으면서 바이러스를 처치하게 됩니다.
감기도 잘 앓고 잘 쉬게 되면 면역을 학습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단, 위에서 말씀 드린것 처럼 체력을 회복할 틈도 없이 다시 감기가 걸리게 되면, 면역이 약해지고, 호흡기가 피로해 지게 됩니다.
보통 알러지 비염등의 증상이 없는 아이라면. 어느정도 면역이 형성되는 만 5세까지 1-2년 정도 환절기전 면역증진과 감기시 올바른 관리를 해주게 된다면 잦은감기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환절기 전에는 아이의 체질에 맞는 탕약으로 호흡기를 충분히 보강해 주고, 감기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한방 감기약으로 가능하면 항생제나 해열제 없이 감기를 이겨낼 수 있게 도와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지금처럼 외출 후 손발을 깨끗이 씻기고, 위생관리에 힘써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비가 땅을 적시는 주말입니다. 일교차가 많으니 건강에 유의하시고, 좋은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