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일된 6개월 아가
2011.03.19 10:0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10-10
피부과에서는 태열. 소아과에서는 아토피라합니다. 같은 말일듯한데요.
여기든 저기든 연고처방외에는 해주는게 없어서요.
어릴때 잡아줘야할거같은데 치료가 가능할까요
여기든 저기든 연고처방외에는 해주는게 없어서요.
어릴때 잡아줘야할거같은데 치료가 가능할까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만 5개월 된아이인데, 태열, 아토피라는 진단을 받으셨네요.
태열이란 한방용어로, 신생아에게서 보이는 초기 아토피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돌 이전의 아이들의 태열증상은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어머님과 좀더 자세한 상담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평소 아이가 먹는 식습관(모유, 분유, 이유식 여부), 잠자는 습관이나, 보습제 사용여부등 자세한 상담과 함께 생활관리가 먼저입니다.
저희 함소아 한의원에서는 1차적으로 생활관리를 통하여 아이의 증상을 지켜보고, 그다음에도 호전되지 않거나 점점 심해지는 아이들의 경우에 탕약등의 치료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피부증상은 어머님이 말씀하시는것과 직접 확인하는것과 증상을 판단하는 차이가 크기 때문에 어머님 걱정 마시고, 우선 아이와 함께 내원을 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아토피는 알레르기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음식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먹는다면 아토피가 심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보통 알려진 아토피에 피해야 되는 음식은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쉬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알레르기가 없는 아이들은 조금씩 먹어도 상관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테로이드는 겉에서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만 할 뿐이고, 아토피는 속열과 몸안의 노폐물이 피부를 통해서 배출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겉을 치료한다고 좋아지는 질환이 아닙니다.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을 중단하시고 내원하시면 우리아이의 증상상황에 맞추어 좀더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황사비가 내리고 있네요. 실내 환기가 잘 안되면 피부에 좋지는 않지만, 황사가 있는 계절은 밖의 상황이 좋지 않아서 아토피 아이들에게는 힘든 시기입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