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단체생활 하면서 감기에 자주 걸려요

2011.03.21 17:5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3-12-25
한학년에 올라며 이제 초등 2학년이 되면서 단체생활 하면서 감기에 자주 걸려서 걱정인데
면역력이 좋아지고 튼튼하게 건강하게 생활하고 싶어하는 딸아이를 위해서 상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한의원입니다. 아이가 새학기 되면서 감기에 자주 걸리는 것에 대해 문의해주셨네요.

 

* ‘새학기 증후군’ 이 의심됩니다.

새학기가 되면서 점점 많아지는 학습량, 낯선 친구 등 새로운 환경 때문에 심적 불안이나 긴장이 높아져 면역력과 집중력을 잃게 되기 쉬운 시기입니다. 이런 새학기 증후군이 성장과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어머님께서 올려주신 것으로 보면 미나의 키와 체중이 많이 작은 것 같은데 잦은 감기가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꾸준한 관리와 면역력 강화가 시급해 보입니다.

 

* 항생제와 해열제는 면역력을 기르는 데 방해가 됩니다.

감기는 바이러스 질환이므로 항생제는 감기 치료제라기보다는 예방적인 차원에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감기 때 열이 나는 것은 아이도 힘들지만 몸 속의 바이러스와 세균 등도 힘들게 만들어 감기가 빨리 마무리 되도록 도와줍니다. 40도 이상으로 올라가거나 39도 이상에서 아이가 아주 힘들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해열제 사용을 가급적 자제해 주시고 아이가 감기를 양약이 아닌 자기 면역력으로 이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한방으로 건강하게 감기를 이겨가면서 자기 면역력을 키워주세요.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들은 폐 기운이 약한 경우, 속열이 많은 경우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폐 기운이 약한 아이들은 피부가 하얗고 감기에 걸리면 기침이 오래가는 편이며 속열이 많은 아이들의 경우 감기에 걸리면 고열이 되기 쉽고, 평소 다른 아이들보다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상태에 따라 폐 기운을 보강하거나 속열을 정리하는 한약과 침치료 등을 해나가고, 감기 치료도 한약으로 해 나가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정확한 성장 체크와 진단 및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 어머님도 건강조심하시고, 아이가 하루빨리 건강해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