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 면역력을 향상시키면..

산본 2011.03.21 23:0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12-05
아이 면역력을 향상시키면..어린이집에서 감기에 옮지 않을 수 있을까요?
불가능할까요?
홍삼이 아이 면역력 증진에 좋다는데...
어린 아이에게 먹여서 해가 되는 부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산본 함소아 한의원 김상복 원장입니다.


27개월 된 우리 아이의 잦은 감기와 단체생활 때문에 문의 주셨네요. 아직도 바람이 차고 새학기라서 감기를 하고 있는 아이들이 많은데 아이는 괜찮은지 걱정이네요.


아이들이 감기를 하지 않고 자라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가볍게 하는지 심하게 하는지 자주 하는지 가끔 하지는의 차이만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한 번 감기를 할 때 잘 하게 도와주어 다음에 감기를 잘 이길 수 있는 기운을 만들어야 되고 감기가 반복되어서 아이가 감기에 끌려가지 않도록 면역력과 기초 체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감기를 잘 한다는 것이 아이가 아이의 힘으로 감기와 싸울 수 있게 조금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열이 난다고 바로바로 해열제를 먹이거나 항생제를 많이 쓰는 것은 아이가 감기와 싸울 수 있는 기회를 없애는 것으로 이 경우에는 감기를 반복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아이가 감기와 싸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면역력 체력이 있어야 됩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다들 아시는 것이 같이 규칙적이 식사에 생활 습관이 필수입니다. 아이들이 잘 먹고 잘 자고 잘 놀면 아프지 않고 잘 큰 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죠.


또한 단체생활 증후군이라 해서 어린이집 등의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들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지는 한편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어 반복적으로 감기에 걸리고 2-3개월 지속되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고 몸에 체질이 약점이 심해지는 일련의 증상군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가 되면 첫 단추가 잘 못 끼워지는 것으로 앞으로는 성장에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단체생활증후군을 예방하고 잘 넘어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해 단체 생활을 시작하는 1-2개월 전부터 해서 2년 정도를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어느 정도 건강하다면 홍삼 제품등의 건강보조식품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 아이같이 단체생활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는 몸에 약한 부분 장기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진료를 통해서 아이의 특징을 파악해서 약을 몸에 맞춰 처방해서 면역력과 체력을 강화해서 감기를 잘 이길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고 감기한약으로 2-3회 정도 감기를 잘 하게 도와주면 감기란 산을 넘어 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피부가 안 좋은 부분이 있어서 실케이드를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실케이드는 4단계의 스테로이드 연고로 집에서 알아서 반복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아토피의 정도에 차이가 있겠지만 소아과나 피부과에서 진료를 보시고 처방대로 사용하시거나 함소아에서 진료를 보시고 치료를 해 주세요.


아직 바람이 많이 차네요. 감기 조심하시고 가족 모두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