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어린이집 다니고 중이염을 앓기 시작햇어요..

2011.03.22 00:2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7-10
둘째가 작년 7월 1일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했는데요..
그전엔 정말 감기도 거의 하지 않은 녀석인데 어린이집 다니고 부터 감기를 달고 살기 시작하더니 가을에 중?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부산 서면 함소아 김민석원장입니다.


최근들어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중이염이 동반되고 3개월째 약을 복용하고 있으시군요.


아이들은 감기도 잘 걸리고 감기다 싶으면 중이염이 함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 체력저하, 스트레스, 주위의 환경 등으로 감기를 달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이염은 말 그대로 귀의 고막 안쪽인 중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감기나 비염의 합병증으로 생기며 아이들이 귀가 아플 때 가장 먼저 중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감기나 비염이 오래가면 코와 귀를 연결하는 '이관'에 물이 고이고, 균이 들어가 중이염이 생깁니다.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이관'이 짧고 평평해서 중이염에 쉽게 걸립니다.


한방에서는 중이염의 원인을 풍열(風熱)로 보고 있습니다. 풍열은 열독으로 인해 붓고 아픈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급성기에는 풍열을 제거하는데 목표를 두고 증상 치료가 위주가 됩니다. 증상 치료가 끝나면 중이염을 이길 수 있는 근본적인 면역력도 함께 키워주어야 합니다. 중이염에 자주 걸리는 아이들은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는 치료를 합니다. 특히 한창 언어를 배우는 시기의 아이들이 중이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언어 장애를 부를 수도 있으니 무엇보다 치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 아이가 잦은 감기 및 중이염으로 고생을 한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