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잘때 소리지르면서 울면서 몇번씩깨요ㅠㅠ
2011.03.23 09:3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02-08
저희아기가 밤에 푹 잠을 못자고 많을땐 3~4번씩 보통 2번씩은 꼭 밤에 자다가 울면서 깨네요..
그냥 징징울면서 깨는게 아니라 소리를 지르면서 울어요.
계속 완모했구?
그냥 징징울면서 깨는게 아니라 소리를 지르면서 울어요.
계속 완모했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함소아한의원입니다.
아이가 밤에 푹 자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네요.
* 밤이 되면 보채고 깊이 자지 못하고 우는 증상을 야제증이라 합니다.
낮에는 잘 놀던 아이가 유독 밤이 되면 보채고 깊이 자지 못하고 우는 증상을 야제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한밤중에 운다고 모두 야제증은 아닙니다. 신생아 때는 신경이 발달하는 과정에 있어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생후 3개월까지는 자주 깨고 우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후 첫 돌이 지나면서 수면 패턴이 완성되고 야제증은 좋아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야제증이 의심되면 먼저 주변환경과 습관에 문제는 없는지 살펴봐주세요.
* 야간수유는 끊으시는 것이 오히려 아이가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8kg 전후가 되면 야간수유는 끊으시는 게 보통입니다. 이 시기의 아이가 깨는 것은 습관일 뿐 배고파 깨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배가 가득 차 있으면 숙면을 방해하고, 밤새 장이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소화기가 지치게 되고, 아이도 속이 불편하게 됩니다.
처음 끊을 때는 어머님도 아이도 많이 힘들겠지만 빠른 증상 개선을 위해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아이가 밤에 울어나 울면 3분정도 울린 후, 소량만 먹이시거나, 물의 양을 점점 늘려서서히 포기해 나가도록 하세요. 그리고 자기 전에 공복 1~2시간을 유지하시는 것이 아이에게는 좋습니다.
또 돌 전후 아이들이 10kg 전후 인 것에 비하면 현재 아이의 체중은 거의 두 돌 아이들과 비슷한 정도이기 때문에 이러한 체중 과다 상태를 조절하기 위해서라도 야간 수유를 끊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야간수유를 끊은 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른 이유는 없는지 살펴봐주세요.
한방에서는 아이가 밤에 깨는 것은 심장에 열이 많거나, 체기가 있거나, 낮에 크게 놀란 경우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에 열이 많은 아이는 잘 때 유독 땀이 많고, 안아주면 더 크게 울고, 울음소리가 높고, 예민한 아이인 경우가 많으며, 체기가 있는 아이들은 잘 때 이리저리 뒹굴거리거나, 엎드려서 울고, 손발이 차며, 변 상태가 좋지 않고 변취가 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야간수유를 끊은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다면 다른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정확한 진단과 자세한 상담을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 궁금하네요. 춥고 건조한 날씨에 어머니와 아이 모두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