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감기가 잘 낳지 않아요...불안해 하기도 하구요

인천 2011.03.24 11:5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01-01
3월초에 입학해서 한번 감기에 걸리기 시작하더니 지금까지 잘 낳지 않고 있어요...올겨울은 아이가 왠일로 감기에 잘 걸리지도 않고 걸려도 금방 낫는다 싶었서 이제 많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어머님. 인천 함소아한의원입니다.

5살 된 우리 아이, 잦은 감기와 유치원 적응문제로 문의주셨지요?




원래 감기는 보통 1주일이면 증상이 완화되면서 자연스럽게 나아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병을 이길 힘이 약하거나, 감기를 유발하는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에는 감기가 쉽게 낫지 않고 장기화되는 것인데요. 우리 아이의 경우에도 역시, 유치원을 다니게 되면서 감기에 걸릴 수 밖에 없는 환경에 계속해서 노출되어 있습니다. 한 번 감기가 왔을 때 그것을 완전히 다 이기고 난 후에야, 면역체계가 조금씩 조금씩 완성이 되어 가면서 그 이후의 감기를 잘 이길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인데, 한번 온 감기가 완전히 다 낫기도 전에 유치원의 다른 친구들로 인해서 새로운 감기에 계속해서 걸리게 되면서 힘들어지는 것이지요. 이것을 "단체생활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무엇보다 근본적인 호흡기의 면역력을 길러서 감기를 잘 이겨낼 수 있게끔 도와주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감기를 완벽히 피할 수는 없기 때문에, 대신 감기가 와도 잘 이겨낼 수 있는 기본을 단단하게 잡아준다면, 장기적으로는 감기가 오는 양상이 좋아지고 감기를 앓는 횟수가 줄어들게 되는 것이지요. 호흡기 면역부분에 대한 도움이 필요해보이구요.




두 번째로, 우리 아이가 유치원 다니기 싫어하는 부분도 말씀하셨네요. 보통 아이들이 단체생활에 완전히 적응하는데에는 한 달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처음으로 긴 시간동안 엄마와 떨어져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불안감이 크고, 행동량이 많아지면서 체력적으로 힘이 달리는 부분과 여러 가지 이유로 받는 스트레스 때문에 유치원에 가기 싫어지게 되는 것인데요.




우선 우리 아이가 유치원에서 돌아오고 나서 엄마와 보내는 시간이 충분히 즐거울 수 있게끔 해주셔야 합니다. 유치원에서 무슨 재미있는 일이 있었는지 항상 물어봐주시고, 집에서는 일상적이고 따분한 일만 있었다는 것을 강조하여 아이에게 말해주는 것도 방법이구요. 그리고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것처럼 감기증상이 계속 있고 컨디션이 떨어지다보면 체력적으로도 힘들어지면서 스트레스를 더욱 심하게 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유치원을 다니다보니 내 몸이 힘들어지고 그러면 당연히 나를 힘들게 하는 유치원에 가기 싫지요.




신체적인 부분과 정서적인 부분은 밀접히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체력적인 부분을 단단히 다져주는 것이 신체적인 성장과 건강에도 중요하지만, 단체생활을 하면서 길러질 수 있는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건강측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편하신 시간에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이 부분에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리구요. 아무쪼록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그리고 단체생활에 적응 잘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만 줄일게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