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속도가 느리데요...?
압구정
2011.03.24 19:1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3-1-13
저희아이는 쌍둥이에요...둘다 증상이 비슷하고 키나 체중이 비슷해요
얼마전에 가슴이 아프다고 해서 보니 몽우리가 잡혀서
어제 종합병원에 있는 소아과를 갔네요
그?
얼마전에 가슴이 아프다고 해서 보니 몽우리가 잡혀서
어제 종합병원에 있는 소아과를 갔네요
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압구정 함소아 한의원 박영민 원장입니다.
?
아이의 성장 속도가 걱정이 되셔서 문의를 주셨네요.
?
뼈사진도 찍어보셨군요. 29개월정도 뼈성장 속도가 느리다고 얘기를 들으셨다면, 사실 이것은 좋은 정보이기도 하답니다. 어머니가 말씀하신 것처럼 나중에 클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그런데 혹시 아이가 지금 성조숙에 해당하는 증상들이 있다면,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또래보다 짧다는 얘기니 불리하지요. 보통 성조숙증 아이들은 뼈나이가 실제나이보다 많게 나오기 마련인데, 우리 아이 같은 경우는 서로 상반되는 결과이니, 제가 글만 읽고 판단하기는 조금 어렵네요. ^^;
가슴에 몽우리가 졌다고 해서 다 성조숙증인 것은 아니니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시지만, 만 8세라면 성장종합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직접 진찰하지 않아서 우리 아이의 상태를 모르겠지만 물론 유방이 나오고 액모가 보이며 최근들어서 성장이 급속도로 빨라졌다면 성조숙 여부를 확실하기 알기위해서 성호르몬 검사나 초음파 검사 등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뼈나이나 글로 판단할때는 우리 아이가 아직 가슴에 몽우리만 잡히는 상태인 것 같긴해요. 그래서 우리 아이의 경우는 한번 함소아한의원 양방협진센터에 내원해서 직접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양한방성장센터는 서초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성장이나 성조숙에 대한 종합검사가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성장상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5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엄마아빠에게서 받은 유전적인 요소, 둘째는 충분한 영양섭취, 세째는 충분한 수면과 알맞은 수면시간, 넷째는 성장을 촉진하는 적당한 운동 그리고 다섯째는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지요. 임상적으로는 유전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는 합니다만, 실제적으로 키가 ‘작다, 크다’는 몇 센티 차이로도 달라지기 때문에 후천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 없지요. 편도가 크고 감기가 자주 걸렸다면, 아무래도 성장의 잠재력이 그쪽으로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불리한 요소입니다. 보통 성장을 돕는 한약치료는 보통 아이의 근골을 튼튼히 하면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소화기의 문제나 비염이나 잦은 감기등을... 호전시켜서 성장을 방해하지 않도록 관리해주게 되지요. 즉 한약이 성장호르몬처럼 직접 키를 키워준다기보다는 잘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신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
아이의 성장속도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매년 측정한 신장과 체중이 필요합니다. 매년 5-6센티가 자라고 있다면 정상 속도입니다. 아버지나 어머니 중에서 어렸을때는 작았다가 사춘기가 늦고, 늦게까지 키가 자랐다면, 아이들도 그럴 가능성이 있지만, 두 분 다 그렇지 않다면, 평균적인 곡선처럼 클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
성장도 공부와 같아서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단 한 번의 약이나 1년 정도 도와주는 것으로 성장의 결과가 바로 나오는 것은 힘듭니다. 학원 한 달 다닌다고 평생의 성적이 보장 받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평소에는 6개월 간격으로 치료하다가 나중에 2차 급성장기 시작하는 시점(가슴에 멍울이 잡히기 시작하면 급성장을 준비해야 합니다.)에 2~3년간 4개월 간격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나무로 키우는 것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
가정에서는 빵이나 과자 같은 간식을 줄이고,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여야 해주십시오. 그리고 평상시에 팔, 다리를 늘이는 스트레칭과 성장판을 자극하는 체조도 키 크는 데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시행해주시면 좋습니다.
?
어떻게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 모르겠네요.
우리 쌍둥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빕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