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어린이집을 다닐려는데 많이 힘드네요.

인천 계양 2011.03.24 23:2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8-24
저희 아이가 또래 아이들보다 대소변 훈련이 늦기도 했지만
아빠를 닮아 장기능이 좀 약한듯 해요.
그래서 그런지 대소변이 마려우면 바로바로 화장실을 가야하는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계양 함소아 한의원 원장 장상임입니다.


3세 6개월된 아이의 단체생활 스트레스와 대소변 가리기 때문에 문의주셨네요.

단체생활을 하면 대소변 문제가 아니더라도 스트레스가 많이 생깁니다. 선생님과의 관계라든지 아니면 친구들과의 관계들에서도 그렇구요. 신나게 놀다가 보면 체력도 많이 딸리게 되고 이리저리 아픈곳도 생기고 그래요.

쓰신 내용을 살펴보면 대소변을 못가리는 것이 아니라 혼자서 보는 훈련을 시키시는 것이지요? 제 생각에는 그런 훈련은 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안그래도 단체생활자체로 스트레스가 쌓일판에 또다른 짐을 아이에게 지어주신게 아닌가 싶네요.


우리 영태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들도 마려울때 바로바로 화장실을 못가면 실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아이를 어린이집에 좀 늦게 보낸 편인데 저희 아기도 처음에는 빨리 선생님께 말하지 못해서 옷에 실수하고 그런적 많았어요. 점점 그 횟수가 늘어가고 친구들 혼자서 배변하는 모습보고 자극받아서 자기도 혼자 해보기도 하고 그러다 잘 안되서 옷을 다 적시기도 하고...이런식으로 서서히 능숙해져 가는 것입니다. 굳이 미리 연습시키지 않으셔도 되고 어린이집 선생님께서 또 잘 알아서 가르쳐주시고 훈련시켜주실거예요.


앞에도 말씀드렸지만 단체생활을 하면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됩니다. 집에 돌아오면 따뜻하게 안아주시고 스킨쉽을 많이 해주세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칭찬입니다. 배변과정이든 뭐 다른 일이든 영태가 잘하면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대신 아이가 평소 장이 좀 약한 편이라면 소화기능, 장기능을 호전시켜주는 한약복용을 권해드려요. 지금 키, 몸무게 보면 영태가 또래들에 비해 체중도 그렇고 키도 그렇고 좀 적은 편이거든요. 기본적으로 소화기능, 장기능이 좋아야 잘먹고 또 그게 영양으로 가서 성장과 면역력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보강해주시는 것이 필요할듯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