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 잘 다니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문제 없어 보여요.
2011.03.26 22:3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9-18
안녕하세요-
만 18개월 아들맹 둔 엄마입니다. ^^
제목 그대로예요. 제가 복직을 하면서 어린이집에 보내서 잘 다니는 것 같아 보여요.
실제로도 뭐.. 크게 문제 없구요
만 18개월 아들맹 둔 엄마입니다. ^^
제목 그대로예요. 제가 복직을 하면서 어린이집에 보내서 잘 다니는 것 같아 보여요.
실제로도 뭐.. 크게 문제 없구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
18개월된 우리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크게 문제되는 점은 없지만, 감기이후로 중이염이 잘 낫지 않고 있네요.
그 이후 감기증상은 뚜렷하게 없지만, 중이염 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항생제를 바꿔가면서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계신것으로 보이네요.
병원에서 중이염이 오게 되면 대체로 항생제 처방을 주시는데, 항생제란 잘 아시다시피 박테리아성 질환에 쓰는 약으로, 세균성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중이염은 항생제를 복용하는것이 원칙이라고 되어있지만, 최근 미국의 소아과학회 논문을 보면 중이염의 50%정도는 항생제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거나 증상 호전에 큰 차이가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특히 항생제로 반응이 없을때는 항생제에 의한 균에 내성이 생긴것으로 판단하여 더 강한 항생제를 사용하도록 되어있지만, 항생제에 반응이 없는 중이염의 경우 딱히 다른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에 장기간 지속될 경우 수술을 하자고 하시는것이 의사선생님들 입장에서는 당연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경우 감기의 합병증으로 중이염이 발생된 상태이고, 지금 현재 코상태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콧물이 안에 고여있는 상태에서는 중이염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바이러스성 질환에 광범위 항생제를 오랜 기간동안 복용하셔도, 큰 차도가 없으시다면, 몸의 좋은 균을까지 함께 죽게 만드는 광범위 항생제 복용을 중지하시고, 내원하셔서 한방치료를 병행하여 받아보시는것은 어떨까 생각됩니다.
만 3세 미만의 아이들의 경우 콧물감기로도 중이염이 쉽게 오며, 의사선생님의 말씀처럼 단체생활을 하는 아이들의 경우 반복되는 감기 감염으로 인하여 중이염이 쉽게 잘 안낫게 됩니다.
아이의 중이염 상황이나, 코안쪽의 상태는 비강경을 통하여 진찰을 한 후에 좀더 자세히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방에서 중이염을 치료할때는 콧물이 원인이 된다면, 콧물을 치료하고, 아이들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기에 덜 걸리도록 하는 치료와 함께 병행을 하실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아이들의 중이염도 한방치료로 면역력을 지켜주면서 항생제 없이 치료하실수 있으니 걱정하지마시고, 내원해주세요.
환절기에 일교차가 큰 날씨입니다. 감기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