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어린이집다닌지 2주됐어용 ㅠㅜ

중랑 2011.03.27 22:4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9-23
3월 신학기부터 어린이집을다니게 되었는데..역시 다른맘들처럼 같은상담을받게되네용<br>30개월자람서 장염,폐렴 이런거 한번도 안해보고 감기는 걸리지만 심할정도는아니

답변내용

&nbsp;
안녕하세요, 어머니

중랑 함소아 한의원 이유진 원장입니다.




아이가 어린이집 다닌 이후로 감기와 장염 및 잔병치레를 많이 한다고 문의 주셨네요.




먼저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아이의 체중으로 성장 발달 상황을 살펴보면 같이 생일인 아이 100명을 놓고 큰 아이를 100번, 작은 아이를 1번이라 한다면 아이는 현재 체중은 57번에 해당합니다. 키는 적어주지를 않으셔서 답변 드리기가 어렵네요. ^^;




어린이집 다니면서 잦은 감기 및 육체적, 정신적으로 여러 건강 이상 징후가 나타나는 것을 ‘단체생활증후군’ 이라고 합니다.

보통 3~5월까지 일교차가 심한 기후를 보이기 때문에 감기를 점점 더 달고 살 가능성이 크게 됩니다. 또한 날씨가 많이 좋아질수록 밖에서 뛰어놀고 체력은 더 약해지고, 잦은 감기로 오랜 기간 항생제를 비롯한 양약을 먹으면서 면역력은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단체생활 증후군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소한 환절기 3번을 잘 넘겨야 이후 호흡기가 점차 안정적으로 되게 되고 그 관리란 최대한 항생제와 해열제를 비롯한 양약을 덜 쓰고 호흡기 및 체력, 면역력을 강화하면서 버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한방에서는 호흡기 보강 및 면역력을 길러주는 한약과 초기감기약, 침치료&nbsp;등을 활용해서 감기를 스스로 이기도록 하는 훈련을 시켜주는 것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유산균 제제는 장의 면역력을 길러주며 장은 인체 면역의 60~70%를 담당하고 있는 기관으로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일 수록 과다한 항생제 복용은 장에 부담을 주고 안 좋기 때문에 유익한 균까지 죽여 면역력이 약해지는데요, 유산균 제제로 꾸준히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홍키통키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건강 기능 식품입니다. 꾸준히 먹이시는 것이 단체생활을 더 잘 이길 수 있도록 할 것 같네요.




다만, 위에 말씀드린 두 가지는 건강기능식품이기 때문에 아이의 상태와 체질에 따른 한약 복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가 열이 많은 체질인지, 코가 약한 타입인지, 소화기는 어떤 상태인지에 따라 다르게 처방하고 치료 기간이 달라지는 한약 처방과는 차이가 있고 아이의 현재 상태 및 좀 더 적극적인 케어 및 관리를 원하시면 조만간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만 3돌까지는 1차 성장 급진기로 감기에 자주 노출되면 성장에까지 악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외출시 돌아오면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겨주시고 물을 자주 먹여주세요. 장염이나 설사를 할 경우에는 우유 및 유제품과 과일, 과일 쥬스 등은 되도록 피해주시고요.




아이가 건강하게 잘 크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