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폐렴 치료후 양약이 안받는건지 토하네요ㅠㅠ

화정 2011.03.29 07:0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3-20
울아들이 어린이집 다니면서부터 감기를 달고 삽니다. 얼마전 감기로 동네소아과를 2주이상다니다 결국 폐렴으로 3월 중순에 8일동안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거의 다 나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아이의 잦은 감기로 고민이 많으시지요?

지금 아이상태가 감기로 약을 2주 이상 먹었고, 결국 폐렴으로 진행되어 1주일 이상 입원치료를 한 후 다시 감기를 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최근 아이들 감기가 장염을 겸해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로 인해 감기초기에 장염과 겹쳐서 발생하는 감기의 특성상 토하는 것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물론
폐렴으로 아이 몸에 독한 항생제를 오랫동안 복용했을 것이고, 그렇다면 그 항생제로 인해 소화기가 많이 약해져 있을 것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위나 장이 약해진 상태에서 다시 독한 감기약을 쓰게 되니 받아들이지 못하고 토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 감기 증상에 오랜동안 양약을 사용해 왔다면 갑자기 약을 끊었을 때 증상이 쉽게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감기는 당분간 하더라도, 감기를 잘 이겨낼 수 있는 기초체력을 키워주고, 기본적인 면역력을 높여주어 항생제나 감기약을 최소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홍삼은 보조식품입니다. 그것으로 아이들 면역력을 챙길수는 없습니다. 보조식품을 계속 먹이시는 것은 좋지만, 약해진 호흡기를 보강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한약복용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어느정도 면역력을 형성해 나가면, 그때 부터는 소아과나 이비인후과 약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면서, 혹은 사용하지 않으면서 한약으로 감기약을 복용하여 감기를 잘 앓고 넘어가게 하면 면역력이 더욱 공고해 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빨리 감기에서 해방되어 건강하기를 기원합니다.


- 화정함소아 진료부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