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열손가락 손톱을 물어뜯어서..세균이.

전주 2011.03.29 13:3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6-08-18
열 손가락을 물어뜯고.. 염증이 나서 ..병원에 가서 치료 받고 약도 먹기도 했습니다.
애정결핍.욕구불만 이라고도 하는데.. 어떻게 해야.. 아이가 물어뜯는 버릇을 고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아이가 손가락을 물어 뜯고 염증이 생겨서 병원치료도 받았고 병원에서는 애정결핍, 욕구불만이라서 했다고 하셨습니다. 옆에서 아이가 손가락을 물어뜯고 힘들어 하는것을 보면 걱정이 많이 되리라 생각이 되어집니다.


아이들이 정상적으로 자라는 과정에서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을 일시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만 3세 이전에 보이는 행동이라면 특별한 정서적 원인에서 기인하기보다는 무료함, 심심함을 달래기 위한 놀이의 일환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만 3세 이후에 갑자기 나타나는 행동이라면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초조하거나 불안할 때, 편애 받는다고 느낄 때, 마음이 상했을 때 등의 경우에 손톱을 물어뜯거나 입술을 물어뜯는 행동이 많이 나타납니다


일단 아이가 보이는 행동의 원인을 찾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불안이나 초조함, 애정결핍 등 심리적인 스트레스에 의해서 나타나는 행동이라면 일단 아이가 불안해하거나 초조해 하는 상황을 덜 만들어주거나 충분한 관심과 애정표현을 해주는 등 원인에 따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을 할 때 지나치게 겁을 주거나 야단을 치는 건 아이의 불안을 더욱 증폭시키게 되고 문제가 되는 행동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뿐 버릇은 고쳐지지 않습니다.




아이가 그런 행동을 한다면 화를 내거나 야단치기보다는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고 몇 시간이 흐르면 상을 준다든지, 작은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은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아이가 혼자서 노는 시간을 줄이고 물놀이, 모래놀이, 찰흙놀이, 밀가루 반죽 놀이 등으로 불안한 정서를 자연스럽게 안정시켜 줘보세요.

아이가 어리므로 물어뜯지 못하도록 손톱에 밴드를 붙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또한 아이의 손에 로션발라주기, 서로 먹여주기, 눈가리고 얼굴 만지기 등 신체접촉놀이를 통해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불안감을 줄여주세요. 평소에도 늘 사랑받고 있음을 느낄수 있도록 행동으로 보여주시고 스킨쉽도 자주 해주는 등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도록 노력해보세요.


답변이 되셧나요?

아이가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